피부는 다른 신체 부위와 달리 시간에 따라 노화하는 내적 노화와 햇빛의 자외선으로 인해 진행되는 외적 노화가 있다. 특히 자외선은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하여 피부의 탄력을 저하하고 주름을 형성하게 되는데, 우리가 20대의 피부를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도 내적 노화와 외적 노화가 함께 진행해서다.

피부노화로 인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주름이다. 특히 얼굴 부위 중 이마는 얼굴의 1/3을 차지하고 있어 미세한 변화만으로 인상에 큰 변화를 주게 되는데, 이마주름은 전체적으로 인상이 화나 보이거나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다만 한번 생긴 주름은 생활 습관이나 표정으로 인해 더 깊어질 수도 있어 교정을 위해 내시경이마거상술을 고려 할 수 있다.

내시경이마거상술이란 내시경을 통해 헤어라인 안쪽에 작은절개로, 눈썹 위까지 피부를 박리하여 당겨주는 방법으로, 쉽게 말해 깊게 파인 이마 주름들을 팽팽하게 당겨주는 수술법이다. 주름살을 지게 하는 근육은 약화시키고, 늘어져 있는 근육과 근막 등 조직은 탄력 있게 재구성해주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이마 주름과 미간 주름 그리고 처진 눈썹까지 교정할 수 있다. 그리고 평소 처진 눈썹으로 인해 눈꺼풀을 뜨기 힘들었던 경우 눈뜨기를 편하게 하여,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내시경이마거상술은 내시경 카메라를 통해 혈관, 근육 그리고 신경 위치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작은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그만큼 회복 기간이 짧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개개인마다 피부가 노화되는 진행 속도, 피부 처짐, 탄력 그리고 골격 구조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맞춤 수술법을 통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흡연이나 음주는 수술 후 삼가는 것이 좋으며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해부학적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받는 것이 좋다. 아울러 수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수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수술 후 지켜야 하는 주의사항 등을 잘 숙지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압구정아이비성형외과 최석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