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에서 웃고 춤추고 명랑하게 살라!”

천경 작가의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 표지 (사진=한국기자연합회)
천경 작가의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 표지 (사진=한국기자연합회)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난해한 니체의 철학적 사유를 독자들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유려한 문체로 풀어 쓴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북코리아)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은 작가 천경이 지난 2017년 11월부터 2019년까지 7월까지 국내 한 신문사에 ‘천경의 니체 읽기 칼럼’이라는 제목으로 매주 게재한 내용을 엮어 출간한 것으로 가볍고 재미있으며 깊은 울림을 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은 저자가 니체의 전작(全作)을 통독하면서 니체 철학의 여러가지 개념들을 생활의 이야기와 연결해서 재미있게 풀어 썼다는 장점이 있다.

일상의 가벼운 스케치로 시작되는 이 책의 이야기들은 매 편마다 매우 쉽게 읽히지만, 니체 철학의 깊이를 땀 흘려 담아낸 흔적이 돋보인다.

저자의 삶의 통찰과 오래 닦아온 필력으로 비유와 상징의 문체로 씌여진 난해한 니체의 저서를, 일상생활에 적용해 한 편 한 편 담아낸 이야기들이라 설득력과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이 책의 문장 중에는 유머 코드가 행간마다 숨어 있어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러나 쉽고 평이한 문장들과 일상생활에서 길어올린 에피소드로 구성되는 챕터마다 영원회귀 사유, 힘에의 의지, 주인도덕과 노예도덕, 위버멘쉬(초인)와 인간말종, 신의 죽음과 보편진리의 유무, 그리스도교의 폐해와 가치의 전도, 아모르파티(운명애) 등 니체 철학의 핵심 개념들이 소상히 소개되고 있어 니체 철학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때문에 난해하지 않게 니체 철학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재미있게 니체를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만의 장점이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없었던 방식으로 쓰여진 철학적 해설서이자 에세이집이다.

기존의 철학 해설서가 지닌 난해하고 복잡한 문장과 문맥들이 깨끗이 정리되어 산뜻하고 선명하게 니체 철학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게다가 종종 배꼽잡는 유머까지 행간에 숨어있다고 하니, 눈여겨 읽어본다면 누구나 재미와 인식의 ‘벼랑에서 한발을 더 내딛는 자’의 희열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철학이 어렵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평소 철학에의 입문을 꺼렸던 사람들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니체 철학을 이해하고 싶지만 어려워서 엄두를 못 낸 사람들에게도 유용하지만, 이미 니체의 저서를 접한 독자들이라면 더 재미있고 깊이 있게 책 속의 메시지들을 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 천경씨는 “인문학 공부를 하고 싶지만 어려워서 망설이는 분, 니체에 대해 알고 싶지만 저서가 방대해서 엄두가 안 나는 분, 책을 읽으며, 명랑하게 웃고 싶은 분에게 책을 권한다”고 밝혔다.

‘니체의 아름다운 옆길’의 수록 글들은 현재 다음 브런치 사이트에도 여러 편이 게재되어 있다. 천경 작가는 다음 브런치의 니체 관련 추천작가이기도 하다.

천경 씨는 현재 홍대 인근 대안연구공동체에서 프리드리히 니체, 미셀 푸코, 질 들뢰즈, 레비스트로스 등의 저서를 읽고 공부하는 잡종의 책 읽기 모임을 매주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고독, 혹은 빨강색에 대하여 ▲내 안에는 작은 아이가 산다 ▲키스해도 돼요? ▲주부재취업처방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