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 워싱턴 치아교정센터 한서연 원장)
(사진=대전 워싱턴 치아교정센터 한서연 원장)

요즘 20대는 취업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나 SNS의 발달로 인한 외모적인 요소에 대한 고민 증가 등 때문에 외모적인 요소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인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을 진행할 땐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교정치과는 한번 선택하면 치료 도중에는 병원이 옮기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치과에서 치아교정은 짧게는 1년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는 치료이고 교정 전문의의 치료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도중에 주치의가 바뀌면 치료 계획이 수정될 수 있고 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늘어나기도 하므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병원을 옮기거나 또는 병원의 사정으로 주치의가 바뀌는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서 치과 선택 단계에서부터 신중할 필요가 있다. 어떤 치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치료 기간과 만족도가 결정된다. 치아의 모양과 상태, 잇몸뼈의 상태, 얼굴 대칭 등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을 위한 장비와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본인과 유사한 케이스별 상담을 통해 1:1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치과를 선택하셔야 한다.

치아교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충치나 잇몸질환의 치료가 가능한 곳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전문 의료진의 조언에 따라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각종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교정 기간을 줄이려 하거나 교정 전문의의 조언과 달리 개인 취향에 따라 특정 교정 장치를 고집한다면 원하는 교정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치과에서 저렴한 시술 비용이나 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지 말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따라야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동일한 교정 장치를 선택했다고 해서 어느 치과에서나 동일한 치료 계획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처음에 병원을 선택할 때 꼼꼼하게 알아보고 결정하여, 외모적인 요소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도움말 : 대전 워싱턴 치아교정센터 한서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