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다가오는 SAT, ACT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AP시험 점수 만회를 위해 AP재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IB디플로마를 준비하며 ACT, SAT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미국검정고시 GED시험과 토플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강남캠벨아카데미, 캠벨에듀케이션 컨설팅그룹 소속 수잔문 수석 컨설턴트를 통해 대비 전략을 알아보았다.

▲문수정(Susan Moon) 수석 컨설턴트
▲문수정(Susan Moon) 수석 컨설턴트

SAT, ACT시험을 공부함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Inference(추론)부분이다. 대부분 고득점을 받은 학생들이나 선생님들에게 나오는 공통점인데, 독해를 할 때 전체적인 내용을 잠깐 보기만 했는데 완벽파악이 가능하고 자신이 모르는 단어인데도 기가 막히게 맞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은 단순히 문제만 많이 풀어서 되는 얘기가 아니었으며 어린 시절부터 영문 원서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으며 무엇보다 '호기심' 혹은 '관심'을 많이 가지며 독해에 임함을 알 수가 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무엇보다 이 문제를 당장 시간에 맞춰 때우기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여러 지문에 노출되어 분석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과정중에, 학생 본인이 단어의 중요성을 깨달은 상태에서 단어를 외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토플공부도 혼란스러운 점들이 많다. 무엇보다 토플은 자주 볼 수 있는데다가 기록이 남지 않아SAT시험과 ACT시험, AP, IB시험, GED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꼭 먼저 위시험들을 끝내놓고 토플을 막바지에 준비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수업이 많아지면서 더 문제들이 많아졌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가 대면 현장 그룹수업도 강사 혼자만의 원맨쇼로 끝나서 문제가 많은데 그룹 스카이프 수업은 학생 개개인에게 집중이 어려워 학부모에게는 점수 상승, 점수 인하등 분석된 것 같아보이는 형식적인 자료들로 피드백을 제공하기 어렵다. 

AP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본인들이 9, 10학년이면 지금 당장 AP시험을 여러 개 신청 및 0보는 것을 권장하고 IB디플로마시험을 병행하는 학생들에게는 9,10학년(12학년제) 10,11학년(13학년제) 때 AP시험을 5과목정도 끝내놓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실제 마지막 두 학년, 실질적 IB디플로마로 넘어가면 SAT시험을 물리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현재 막바지 학년에 접어둔 학생들도 시간 계획을 잘 짜지 않고 AP, IB에 눌려서 SAT, ACT공부를 소홀히 하고 학원 단기특강에만 의지한다면 고득점을 기대하기 어렵다. 

SAT, ACT, 토플전문 맹진영 대표 강사는 무엇보다 토플 공부에 있어서는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는데 “남에게 설명할정도로, 본인이 강사라고 생각할정도로” 이해를 하지 않았으면 넘어가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다. 오답노트만 하고 문제풀이만 해서 단기간에 실력올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

그리고 사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커리큘럼이 아닌 학생을 직접적으로 대하는 강사의 실력, 인성, 교육철학임을 강조하였다. 이 부분은 모든 학원, 모든 프리랜서 강사들에게 속한다.  '실력이 좋은 강사'에 대해 말이 분분히 많은데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하는 부분은 '혼자만 잘하는 강사'가 우리 아이를 잘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는 경우를 본다.

그리고 시간이나 수강료를 아끼려고 집에서 문제를 풀어오면 오답노트만 계속 해주는 수업을 강요하는 학부모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아니지만 진짜 제대로 된 강사라면 학생의 '문제 푸는 과정 및 분석 솔루션 작성'을 제시를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바로 '학생의 문제점을 알려주는 강사'가 좋으며 여기에 대한 솔루션을 작성을 해야 하는데 1:1 수업이 아니면 그룹수업으로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개개인의 어려움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진짜 제대로 된 강사라면 학부모의 요구에 흔들리지 않는 강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그것이 브랜드와 가치를 형성하게 하고 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 할 수 있다.

강남캠벨아카데미는 10년간 1:1수업 철학을 지니고 학생들에게 맞는 최적화된 방법을 제공하기위해 수많은 연구와 수업을 진행해 왔으며 학부모들에게 인지도를 쌓아왔다. 이번 오는 SAT, ACT시험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비책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며 해외나 지방 거주 하는 학생들을 위한 화상강의를 통한 비대면수업 진행도 오랜 시간 노하우를 가지고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