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사진=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남성들 중 살이 쪄서 가슴이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이들이 있다. 그런데 체형에 상관없이 비정상적으로 가슴부위만 볼록 나온 이들도 많은데, 이런 경우 여성형 유방증(이하 여유증)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살이 쪘다가 감량한 뒤에도 가슴살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여유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여유증이란 남성의 가슴이 마치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해지는 형태로 가슴에 섬유조직과 지방조직이 쌓여서 생성된 것을 말한다. 여유증의 원인은 청소년기 여성호르몬이 증가해 유선조직이 발달하는 것과 비만으로 인해 가슴이 지방이 과다 축적된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청소년기가 지나면서 사라지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가슴이 여성처럼 봉긋하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여유증의 유형은 유선조직이 지방보다 더 많이 발달한 '근육형', 유선조직이 지방보다 적은 '비만형', 유선조직과 지방의 양이 비슷한 '복합형'으로 유형을 나눌 수 있다.

여유증수술 진행방법은 유륜에 환자별 케이스에 맞는 미세절개를 진행하고, 가슴 부위 전체에 마취 용액을 주입한 뒤 유륜 주위를 제외한 가슴 부위에 지방흡입을 한 가슴을 평평하게 펴준다. 그 뒤 가슴 밑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가슴 아래 근막들을 확실하게 분리시켜 유선조직을 완벽하게 제거하여 섬세하게 봉합하여 마무리한다.

단, 여유증수술 전 고해상도 HD 초음파 검진을 통해 유선조직과 지방의 양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개인의 체형에 가장 적합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여유증 수술 후 당일 자가용 운전은 위험하기 때문에 보호자와 동행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샤워는 다음날부터 방수 테이프를 붙인 채로 진행할 수 있으며, 염증이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2주동안 금연과 금주는 필수이며, 5일간은 가슴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여유증수술은 전문의의 숙련도와 노하우가 중요하다. 가슴이 돌출하는 근본적 원인인 유선 조직을 확실하게 제거해야 하지만 유선조직만 제거할 경우 가슴의 모양이 울퉁불퉁해지기 때문에 평평한 가슴을 위해서는 지방흡입도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때문에 남성 체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