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드팜므 산후조리원 운정점 김정란 대표)
모유수유 관리 및 산모 케어가 중요하다는 김정란 대표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드팜므 산후조리원 운정점에서 만난 김정란 대표와 일문일답 형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언제부턴가 모유수유를 비롯한 산모의 신체, 정신 케어를 위한 산후조리 서비스가 임신 및 출산 과정의 필수 코스로 인식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산후조리원의 시초인 조사원은 과거 의료시설부족 상황을 대신하기 위해 운영됐습니다. 오늘 날에는 전에 비해 경제적 여유가 생기고 산후조리원의 서비스가 다양화, 고급화면서 산후조리가 임신 및 출산 과정 후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정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산모를 위해 어떠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나요?

“좁은 공간은 상상 이상으로 산모들에게 큰 심리적 압박감을 줍니다. 이에 저희 산후조리원은 산모님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줄 수 있는 넓은 객실 공간과 채광을 확보할 수 있게끔 설계과정부터 신경 썼습니다.”

“각 룸에는 호텔 객실과 동일한 수준의 LED TV, 킹사이즈 침대,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임신과 출산을 거친 산모의 건강을 위해 적외선 치료기, 안마의자, 등 최상급 시설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산모의 정서적인 케어를 중시하신다고 들었는데,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나요?

“신생아 수영, 목욕, 기저귀 갈기 등 육아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아빠의 스케줄에 맞춰 1:1맞춤으로 원장 직강 강의가 진행 중입니다. 더욱이 임신과 출산을 거친 후라 우울증을 겪기 쉬운 산모들의 정서 케어를 돕고,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8월에는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김창옥 교수님을 모시고 ‘소통과 나눔의 이야기’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강연 프로그램들이 잠정 중단된 상태이지만, 상황이 나아지면 산모들의 정서 케어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더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임신, 출산 후 산모의 신체 회복을 위한 케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우선, 신체 회복을 위한 식단 구성은 최승애 명인의 지도아래 1:1맞춤 식단으로 구성해드리고 있습니다. 입실 전 심층 상담으로 알레르기, 임신 중독증 등 산모님 상태를 체크한 정보를 바탕으로 식단이 구성됩니다. 또, 전문 관리사들이 매일 두 번 방문하여 모유수유에 적합한 건강한 가슴 마사지와 관리를 진행합니다. 현재 고압산소챔버를 비롯한 다양한 스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9월 더라인 성형외과와 협약을 맺고 향후 혈액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가 1:1맞춤 식사, 수면, 영양공급을 처방해줄 수 있는 ‘AI Balance Treatment 패키지’와 탈모, 피부 처짐, 튼살 등을 치료하는 ‘줄기세포 배양 Treatment 패키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도입, 운영할 예정입니다.”

▲모유수유 관리나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산모의 모유수유 관리를 위해 기통 테라피, 오케타니, 자가 유방관리 등을 수료한 전문가가 1:1 모유수유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매일 신생아와 함께 산모가 있는 객실로 직접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가슴 마사지를 제공하고 있어 산모님들은 젖몸살 예방과 원활한 수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산후조리원에서는 산모님들이 함께 모여서 모유수유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에 부담감을 느끼시는 산모님들이 많기 때문에 객실에서 1:1로 밀착 진행되는 모유수유와 교육은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들을 위한 케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보통의 조리원들은 인건비와 운영 시스템 등을 이유로 3.5:1 정도의 케어 비율을 가져가는데, 산모의 갑작스러운 호출이나 예측하기 어려운 신생아들의 컨디션 때문에 실제 5:1, 7:1 케어와 다를 바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저희 산후조리원에서는 20년 경력의 부원장님과 전문 간호 인력들이 3교대로 근무하며 2:1 케어 비율을 고수하고 있어 진정한 밀착 케어가 가능합니다. 또, 아이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설치한 젤리캠을 24시간 개방하고 있어, 산모님들이 더욱 안심하고 계십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산후조리원 운영에 차별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건물 내부에 유해 물질 차단 전열교환 환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것은 물론, 바이러스 제로 살균시스템 ‘노 바이러스’를 완비하고 있습니다. 신생아실의 경우에는 특별히 하루 2번 소독을 시행하고 있으며, FDA, EU, 일본 후생성, 한국 식약처 KFDA에 식품첨가물로 등록된 차아염소산으로(HOCI)으로 만들어진 안전한 소독제가 미세 입자 상태로 공기 중에 2~3일 동안 머무르며 바이러스의 에어로졸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AIHP 플라즈마 멸균 솔루션’을 이용하여 일주일에 두 번 전문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김정란 원장은 현재 의료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산모들이 받을 수 있는 관리 서비스의 질을 더 높이는 데 열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임신과 출산을 거친 산모님들께 종합선물세트를 선물해드리듯 육체적 회복은 물론 정서케어까지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해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파주 운정점 뿐만 아니라 10월 성남 위례 신도시에 2호점 등을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