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포스토피아가 모바일 전자고지 시대에 발맞춘 다매체 전송 플랫폼 ‘포스트 플러스(Postplus)’를 론칭했다. 

136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편서비스는 현재 연간 물량이 30억통 이하로 최고로 많이 발송하던 시기의 60억통에 비하면 절반으로 줄어든 상태다. 이는 인터넷, 모바일 등 대체통신수단이 발달했기 때문인데, 특히 규제 샌드박스에 신청한 KT, 네이버, 카카오 등 3사를 중심으로 종이우편을 모바일전자고지로 전환하는 사업을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향후 변화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듯 전자우편 시장이 발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2004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전자우편 제작 운영 사업을 수행해 온 전자우편 전문기업 포스토피아가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DM우편 제작 발송과 모바일 발송(문자, 알림톡, 이메일, 모바일전자고지) On-Off 우편을 모두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다량의 우편접수뿐만 아니라 한 통의 우편물도 제작과 발송이 가능한 다매체 전송 플랫폼이다. 

‘포스트플러스’는 웹사이트 발송 방식과 전용선 연동의 기업연계 방식 두 가지 서비스 유형이 있다. 웹사이트 발송 방식 서비스는 포스트플러스 사이트에서 종이우편, 알림톡, 문자, 이메일 , 모바일전자고지 발송이 가능하며, 기업연계 서비스는 고객사 서버 연동방식으로 DB테이블 생성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부터 기업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데, 편집툴을 이용해 내용물을 직접 만들어 저렴한 요금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결과 및 주소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포스토피아 관계자는 “우편시장에 유사한 업체들이 많지만 대부분 종이우편이나, 모바일이나 한쪽 분야에만 전문성이 있는데 당사는 On-Off 우편, 모바일을 모두 갖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고객이 종이우편과 전자우편 모두를 이용하고 싶을 때 각각 나누어 전송업체에게 맡길 필요없이 당사의 Postplus를 이용하면 OneStop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게이트웨이 및 네트워크 이중화로 안정성을 확보했고, 각종 위협으로부터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인증) 적합성 인증도 받았다”면서 “기술 및 관리 대책에 중점을 둬 해킹이나 컴퓨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방지하는데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월 18일 한국전자문서산업협회장에 취임하여 6개월동안 우리나라 전자문서 생성, 유통, 보관에 대한 새로운 로드맵을 설정하는데 전력해 왔던 포스토피아 김성규 대표는 “종이문서와 전자문서가 같이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이 많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서로의 영역 수호가 아닌 협업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김성규 대표는 우편시장 중소기업 보호를 위해 ▲세제혜택, 국고보조금 등 다양한 중소기업 보호정책 시행 ▲정부기관 사업 수주 보장 ▲KT 등 통신사가 운영하는 전용회선 사용요금 할인 제도 도입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포스트플러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