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 모담의원 이동길 원장)
(사진=대전 모담의원 이동길 원장)

오늘날 현대인의 생활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스트레의 가장 큰 원인으로 탈모를 손꼽을 수 있다.

청주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최근 병원에서 스트레스성 탈모를 진단받고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변했다. 평소 활달한 성격이었지만 탈모가 생긴 뒤부터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기 시작했고 결국 대인기피증까지 생겼다.

탈모는 건강상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뿐 아니라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하락되면서 심한 우울감과 대인기피증 등 심리적인 문제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연령대와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원인을 근거로하는 탈모가 발생하는 비율이 증가하면서 많은 문제점이 이야기 되고 있는데, 특히 이제 막 사회 활동을 시작하는 2030세대의 청년층에게 있어 탈모는 더욱 큰 걱정거리가 되어, 탈모를 치료할 수 있는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모발이식은 대표적으로 절개모발이식, 비절개모발이식으로 나뉘고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통증과 흉터가 적은 편을 선호한다면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당일 모발이식 수술이 가능하고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보다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모발이식을 알아보고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모발이식이 대중화가 되었지만 결코 쉬운 방법은 아니다. 비절개모발이식은 후두부의 모낭을 하나씩 채취하여 탈모 부위로 옮겨 심는 방법으로 의료진의 고도의 집중력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때문에 적어도 10년 이상의 비절개모발이식 경력을 보유함으로써 모발이식에 대한 숙련도를 가지고 있는 의료진이 진행해야 한다.

성공적인 비절개 모발이식은 1:1 맞춤 상담을 통하여 개인별 맞춤 진단을 통해 모발의 밀도와 굵기, 방향 등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디자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의 집도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수술시 모낭수 카운터링 과 수술 결과가 상담시 예상했던 결과와 일정부분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무상재수술 진행 여부 등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병원인지를 살펴본 뒤 선택해야 한다,

그 밖에 철저한 위생 관리 속에 수술이 이루어지고 비니와 부분가발 제공, 샴푸케어와 같은 철저한 케어 프로그램 사후관리가 진행되며, 합리적인 모발이식 비용을 제시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한다면 탈모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모발이식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대전 모담의원 이동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