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양평군 퍼스트치과의원 이호정 대표원장)
(사진=양평군 퍼스트치과의원 이호정 대표원장)

임플란트 시술은 국내에서는 1980년대에 시작됐다. 당시만 해도 부르는 게 값이었던 임플란트는 현재 국내 임플란트 시장이 확대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가격은 낮아졌지만 의료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현재 임플란트는 제대로 심어 지기만 한다면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 중엔 가장 높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의 저작력에 버금가는 기능을 가졌으며 이물감과 편의성이 높아 사용감이 우수하다. 결론적으로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문제는 정확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위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잇몸 내에 식립되어 고정된다. 식립체가 고정되는 잇몸에는 신경과 혈관 등이 얽혀 있어 수술 시에 잘못된 위치와 깊이에 심을 경우 감각이상이나 교합 문제 등이 생길 수 있다. 또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절개가 과도하거나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라면 출혈과 붓기, 통증에 민감하여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할 수 있다. 시간과 비용을 모두 투자하여 식립하는 과정인 만큼, 안정적인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부작용 우려를 낮춘 정확도 높은 치료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3D CT 촬영 장비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으로, 환자의 신경관의 위치, 교합, 골조직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모의 시술을 진행하여 최종 식립 위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0.1mm 단위의 오차까지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모의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정밀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여 실제 수술에서 사용한다. 따라서 모의 수술에서 진행했던 위치에 정확하게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이용한다면 절개 부위가 클 필요가 없어 작은 절개, 적은 통증, 적은 출혈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실제로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짧은 시간 안에 수술이 가능하여, 고령자나 당뇨, 고혈압이 있는 전신질환자에게 권장되고 있는 방법이다.

한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하더라도 의료진의 숙련도가 떨어지거나 저급 재료를 쓰는 등의 문제가 있다면 수술에 성공하기 어렵다. 만족스러운 임플란트를 원한다면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1:1 맞춤 진료를 진행하는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양평군 퍼스트치과의원 이호정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