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여드름은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을 막아 염증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보통 사춘기 청소년기에 호르몬의 영향으로 여드름이 발생되곤 하는데, 최근에는 환경적인 이유로 인하여 성인들에게서도 여드름 발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기온 차가 심한 환절기에, 마스크 착용까지 장기화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얼굴 곳곳에 여드름 유발하는데, 이때 여드름을 방치하거나 잘못된 자가방법으로 압출할 경우 색소침착, 흉터 및 여드름 붉은 자국을 남길 수 있다. 그 중 여드름흉터는 깊이 패인 얼음송곳 모양 흉터가 가장 흔하며 수두흉터와 유사하게 넓게 패인흉터, 튀어나온 흉터, 켈로이드흉터 등 다양한 형태로도 나타난다.

이러한 여드름흉터는 한번 발생하면 자연치유가 어렵고 치료가 까다로운 편이어서 여드름이나 여드름자국 상태에서 흉터치료병원이나 피부과에서 조기 치료로 제거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단, 흉터의 패인 정도, 크기, 모양, 색깔 등을 고려한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여드름흉터 부위만 꼭 집어서 치료가 가능한 타겟(target)법이 주목 받고 있다. 타겟법은 하나하나 타겟하여 시술 하므로, 시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깊은 여드름흉터에 흉터제거 효과가 좋으며, 붉은기가 적게 생기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어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여드름흉터는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증상개선이 가능하다. 단, 치료 전에 흉터제거병원이나 피부과를 통해 여드름흉터의 타입이나 모양, 휴가를 낼 수 있는지 유무 등을 고려해서 기존의 프락셔날 레이저로 할 지, 타겟법을 통해 흉터제거를 할 지 등 흉터 증상에 따라 전문가와 꼼꼼하게 상담 후 적합한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