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로코의원 김준 원장)
(사진=바로코의원 김준 원장)

사람의 인상을 결정 짓는 요소 중 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자연스럽게 코성형 등이 성형외과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미용 관련 성형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일부 비염과 비중격, 코막힘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는 이들은 코성형을 통해 미용적 문제가 아닌 기능적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코가 기능적으로 문제를 갖게 되면 냄새를 못 맡는 것은 물론, 음식의 맛도 쉽게 느끼기 어렵고 말하고 먹는 상황에서 불편함을 겪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위 질환의 개선을 위해 선택하는 수술적 방법을 기능코성형이라 뜻한다. 비중격만곡증이나 구축코 등 즉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경우 위 같은 코막힘이나 비염등의 문제를 유발하기 쉬운데 해당 수술은 이 코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쓰인다.

그러나, 코 기능 개선에 목적이 있다고 해도 심미적 부분 역시, 손놓을 수 없는 것이 사실. 위 질환들은 코의 모양을 변화시키기도 해 매부리코나 휜코 등의 모습을 보이는 환자들도 상당 수 존재한다. 이에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적인 부분을 함께 개선하기 위해선 성형외과 및 이비인후과의 전문의 협진을 통한 진행이 중요하다.

코의 미용적인 개선과 함께 기능적인 개선도 이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완성도와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연조직과 외모적 변화를 고려한 성형외과적 진단과 코의 기능을 중시한 이비인후과 진단이 동반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3D-CT 장비를 통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성형을 진행해 수술 후 변화를 예측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작은 오차에도 코의 모양이나 각도, 기능에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세밀한 부분까지 체크해 정밀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이물감과 구형구축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개개인에 맞춘 실리콘 조각 제작이 이뤄져야 한다. 연조직과 기능적인 부분 모두를 고려하지 않으면 코의 모양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기능적인 개선에 대한 불만족이 생길 수 있기 때문. 이에 개인의 이목구비와 얼굴형, 코 특성을 파악한 수술준비 및 진행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성형은 구축코와 코염증 등으로 인해 재수술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술인 만큼 처음부터 제대로 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겉으로 보이는 코 외부뿐 아니라 문제의 원인이 되는 내부 기능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코 구조를 잘 이해하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해당 의료기관이 성형외과 및 이비인후과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술계획이 이뤄지는 곳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안전을 위해 최근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가 계속해 존재하므로 예방을 위한 열감지카메라 설치, 유령수술 없는 대리수술안심존 등의 시스템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능코성형 시 의료실비보험 혜택적용이 가능하므로 해당 부분을 확인해봐야 한다.

도움말 : 바로코의원 김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