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교육 필수로, 환경 전담교사제 시행·확대, 교원양성 과정 환경 교육 의무화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4일 "기후위기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충북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기후위기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가져올 것이다. 기후-환경교육은 학교 안팎에서 당연히 이뤄지는 필수교육이 돼야 한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4일 오후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75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앞서 열린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반 위원장은 ▲6차 대멸종과 인류세(Anthropocene)의 도래 ▲폭염·홍수·산불 등 기상이변 일상화 ▲전염병·미세먼지·일사병 등 건강 위협 ▲식량위기와 자연재해로 인한 경제위기 등을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그는 기후-환경교육은 학교 안팎에서 당연히 이뤄지는 필수교육이 돼야 한다며 기후-환경교육 강화를 위해 3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그는 "어린이집·유치원 누리과정에 기후-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초·중·고교 교육과정에 기후-환경교육을 의무적으로 반영해 국가 교육과정의 틀 안에 정착시켜야 한다"며 "현재 환경과목은 선택과목으로 지정돼 있고, 선택을 하더라도 전담교사가 부족해 양질의 환경교육을 받지 못하는 현실 개선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부족한 환경교사를 지속 확충해 학교에서 기후-환경교육을 전담하도록 환경과목 전담교사제를 시행·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 위원장은 "올해 환경교사 7명 채용이 확정됐다(서울 2명, 부산 1명, 울산 2명, 충북 1명, 경남 1명)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다"라며 "앞으로도 최소한 교사 1명이 주변 지역 초·중·고교 3~4개를 전담하도록 환경교사 확대에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교육대·사범대·교원자격 취득과정 등 교원양성 과정에서 환경과목 교육을 의무화하거나 필수 이수하도록 해 기후-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기후-환경교육에 대한 협력도 강조했다.

반기문 위원장은 "한·중·일은 작년 3국 환경장관회의에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환경교육 협력의 필요성을 논의했으며, 향후 공동교재개발 등 구체적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동북아 뿐만 아니라 유엔,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기구와도 다양한 기후-환경교육 협력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참여해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변화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도록 교육청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