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 정관에이스치과 오승희 원장)
(사진=부산 정관에이스치과 오승희 원장)

100세 시대가 도래하며 최근 치과 개원가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신의 본래 치아와 유사한 기능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임플란트’란 치주 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에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티타늄으로 제작된 본체를 심고 그 위에 내 자연치와 유사한 보철물을 씌우는 치료를 일컫는다. 저작 능력 회복뿐만 아니라 심미적, 기능적 측면에서 우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와 달리 치아 삭제나 통증 등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임플란트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의 환자에게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며 비용 부담이 대폭 경감됐으며 임플란트 수요 역시 급증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술기가 가파르게 진화하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네비게이션 무절개 임플란트 등 첨단 임플란트도 등장하고 있다.

이 중 ‘아폴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미리 3차원 CT(컴퓨터단층촬영) 영상과 구강 모형을 이용해 사전에 자유롭게 가상수술 시물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마다 각기 다른 잇몸뼈 상태, 신경 위치, 주변 치아와의 거리를 고려해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찾아 보다 정확하고 안전이 강조된 시술이 가능하다.

때문에 미리 계획된 최소한의 부위에만 수술이 이뤄지므로 잇몸 절개를 최소화해 붓기, 통증, 수술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만큼 환자가 느끼는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회복 또한 기존 임플란트 수술보다 빠르고 잇몸 염증 발생률도 낮은 편이다.

수술 전 3D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환자의 구강 정보를 얻은 후 진행되는 아폴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신경 손상 및 잘못된 임플란트 수술의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어 기대수명도 증가시킬 수 있다.

체계적인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되는 만큼 전체 치료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는 아폴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무절개 수술로 출혈과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치유 기간이 줄어드는 만큼 원활한 회복이 가능해 체력이 약한 고령환자, 치과 두려움이 큰 환자,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게 필요한 직장인들에게도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폴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먼저 3D 컴퓨터 영상을 통해 환자의 골조직, 신경위치 등을 분석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방향, 깊이 등을 결정한 후 진단한 정보를 토대로 컴퓨터 상에서 모의 수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후 3D프린터와 CAD/CAM 장비로 수술가이드와 수술 당일 사용할 보철물을 정밀 제작한 후 수술가이드와 정밀수술도구로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맞춤형 임플란트를 식립해 마무리하게 된다.

다만 임플란트는 수술도 중요하지만 관리는 더욱 중요한 치료라 할 수 있다. 잇몸 뼈와 잇몸건강에 대한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의 고정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플란트 후에는 양치질을 비롯해 치간칫솔, 치실 사용 등 개인적인 구강 위생 관리와 더불어 음식 섭취에 유의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되며 평소 자신의 치아 상태 및 구강건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료진을 중심으로 임플란트 보증제도 및 정기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부산 정관에이스치과 오승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