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원 더힘의원 정승호 대표원장)
(사진=수원 더힘의원 정승호 대표원장)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없어서는 안될 생활 필수품 중 하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고개를 푹 숙인 채 미디어 영상이나 게임 등에 집중하는 이들을 흔히 관찰할 수 있다.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잘못 사용하면 눈 건강은 물론, 목이나 허리 등 척추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잦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척추측만증이 있다. 해당 질환은 일자 형태여야 할 척추가 C자형 또는 S자형으로 굽어 휘어진 형태를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장시간 틀어진 자세로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 및 생활패턴, 운동부족 등이 발병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척추가 틀어지면 신체 불균형으로 어깨 결림, 허리통증, 목 통증,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몸을 숙였을 때 양쪽 등 높이가 다른 경우, 한쪽 신발이 더 빨리 닳는 경우, 어깨 좌우 높이가 다른 경우, 가끔 가슴이 답답하고 숨 막히는 느낌이 드는 경우 등이라면 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초기에는 비교적 미세한 증상으로 나타나 본인 스스로 인지하기 어렵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척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이 압박을 가해 더욱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만큼 척추측만증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정형외과를 통한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척추측만증 비수술 치료방법으로는 도수치료, 운동치료, 보조기 착용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법들은 외과적 수술 없이 진행되기에 고령자나 청소년들도 부담 없이 받아볼 수 있다.

그 중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틀어진 척추와 관절 등의 정렬을 바로잡아 신체 균형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으로, 근본적인 증상 개선과 허리통증 및 목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근육강화 운동, 밸런스 운동, 주사치료 등을 함께 병행하면 더욱 빠른 증상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척추측만증 정형외과 선택 시에는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해있는지, 개인별 1:1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지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척추측만증은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질환인 만큼 올바른 자세 교정과 사후관리까지 책임져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수원 더힘의원 정승호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