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타워점 김정완 원장)
(사진=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타워점 김정완 원장)

나이가 많아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안구 질환 중 하나가 백내장이다. 백내장이란 눈 속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것이며 근거리 사물을 볼 때 초점이 맞지 않고 흐리게 보이는 특징이 있다.

흔히 노안과 초기 증상이 흡사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 돋보기로 시력이 교정되는 노안과는 달리, 백내장은 자연 치유가 어려워 근본적인 문제 개선을 위한 백내장수술이 필요하다.

검사 결과에 따라 초기일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 또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적합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일반적인 백내장수술의 경우 하나의 거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할 수 있겠지만 노안까지 겪고 있는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초점 인공 수정체 적용을 고려한다면 더 좋은 시력을 기대할 수 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원한다면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의 눈 상태 파악은 물론 생활 패턴, 직업, 연령대 등 여러 요소를 감안한 알맞은 렌즈 선택이 요구된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눈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견되었을 경우 상담을 통해 적절한 케어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안전한 마취가 가능하도록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도움말 :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타워점 김정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