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더아이언성형외과 최원철 원장)
(사진=더아이언성형외과 최원철 원장)

사람의 코는 얼굴 이목구비 가운데서도 기둥의 역할을 한다. 균형감과 입체감을 드러내는 부위인 동시에 인상을 형성할 때도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오똑하고 쭉 뻗은 코일수록 세련된 이미지를 풍기기 쉬워진다. 이에 휜코, 매부리코 등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기 쉬운 코 유형을 가진 이들은 이미지 제고 및 스스로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기도 한다.

휜코는 콧대 일부 또는 전체적인 코의 모양이 휘어 있는 유형으로 대개 선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 휜코가 되는 유형이 더 많다. 사고나 타격에 의해 코에 큰 충격을 받거나 코 수술 후 보형물이 휘어지면서 코 자체의 모양에도 변형이 온 것이 원인일 수 있다.

또한 성형수술이 대중화된 최근에는 첫 코수술 후 보형물이 코와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들뜨거나 이동하여 비뚤어지는 케이스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원인과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휜코수술은 개개인 맞춤형 접근이 중요하다. 선천적인 원인 또는 후천적인 원인에 따라 그리고 개개인의 코 모양과 내부 구조 등 유형별로 필요한 수술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휜코수술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교정 또는 재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눈 짐작으로만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3D CT등의 첨단 장비를 이용해 코의 겉면에서부터 내부 구조까지 면밀히 파악해야 개인에게 꼭 필요한 접근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코막힘, 비염, 비중격만곡증 등이 동반된 휜코수술의 경우 기능코성형까지 병행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여부도 꼼꼼하게 따져 본 뒤 외적인 모양과 기능상의 개선을 두루 계획해야 한다.

휜코수술 시 비용 상의 이점 등만을 따져볼 것이 아니라 수술책임보증서 발급, 환자에게 수술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사후케어까지 확실하게 보증하는 곳인지를 검증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실 CCTV가 설치되어 있고 환자에게 열람권을 제공하는 등 환자의 권리보호에도 힘 쓰는 곳을 찾는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 : 더아이언성형외과 최원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