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성남 서민플란트치과 윤형준 원장)
(사진=성남 서민플란트치과 윤형준 원장)

심한 치주염 또는 예기치 못한 사고, 노화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 적절한 치료로 빠진 치아를 가능한 빨리 대체해 줄 필요가 있다. 기간이 오래 지날수록 빈 공간으로 인해 저작력 저하 및 치열의 흐트러짐, 심미성 결여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고 인접한 치아나 치조골의 소실 등으로 구강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연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는 치아가 손상돼 발치하거나, 상실됐을 시 이를 대신하는 보철치료다. 치아의 구조 및 치조골의 상태를 고려한 정확한 식립이 진행되고, 관리만 바르게 된다면 거의 반영구적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자연치아 대비 80% 이상 씹는 힘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람마다 치아구조 및 뼈의 상태가 각각 다른 만큼 개개인의 치아 상태를 고려한 맞춤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는데 최근에는 진단과정 및 임플란트 식립까지 보다 정밀하고 정확도가 높은 네비게이션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심을 때는 턱뼈의 3D 촬영으로 미리 모의 수술을 거쳐 오차 없이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한 개를 잘못된 위치에 심게 되면 나머지가 연속적으로 잘못된 위치에 심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면 옆의 정상적인 치아 뿌리를 손상시킬 수 있고, 혈관이나 신경이 다칠 위험도 있다. 치열도 정상적인 모양을 갖추지 못하면서 치아 효율이 크게 떨어진다.

임플란트는 내 치아처럼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지 여부가 핵심인데, 그러지 못하면 씹기가 잘 안 되고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고 파손될 위험도 커진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우선 3D CT를 이용해 환자의 턱뼈 구조를 3차원으로 구현한다. 이를 통해 임플란트 기둥을 어느 위치에 얼마나 깊이 심을지 미리 정확히 파악한 후 의료진이 컴퓨터로 모의 수술을 진행한다. 그런 다음 실전에서는 어느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으면 될지 알려주는 가이드를 활용해 오차 없이 임플란트를 심는다. 실제 수술 시간은 30분 내외로 매우 짧다. 특히 비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이러다 보니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

도움말 : 성남 서민플란트치과 윤형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