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치유성형외과 이주철 원장)
(사진=치유성형외과 이주철 원장)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해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코 성형을 고려하는 사람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코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수술 후 기능적 또는 미적으로 코가 만족스럽지 않아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코 재수술의 원인은 염증과 구축 등 케이스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숙련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재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이 증가하면서 코 재수술시 자가조직(Autologous tissue)을 이용한 코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자가 조직으로는 귀연골, 비중격연골, 늑연골과 같은 자가연골을 주로 사용한다. 진피 지방, 측두근막 같은 부위를 추가로 사용해, 보형물로 인해 재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자가조직 중에서도 자가진피를 이용한 코수술은, 보형물 대신에 자신의 엉덩이 골 주변에 위치한 진피를 채취한 뒤 환자에게 적합한 모양으로 디자인 하여 사용한다. 자가진피는 인공보형물보다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높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가진피는 탄력성 및 생체적합성이 매우 뛰어나며 이식한 부위가 이물질로 인식하지 않아 이질감을 주지 않고, 1년 정도 생착기를 거치면 자연스러운 코 피부로 융화될 수 있다. 자가진피는 염증 및 구축, 피부 얇아짐 현상도 예방할 수 있어 콧대와 코끝 모두 활용되는 재료이다.

일반적으로 자가진피 코수술은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그러나 자가진피 코성형은 피부조직을 사용하는 섬세한 성형수술인 만큼 담당주치의가 1:1로 코뼈와 비중격 연골 크기, 피부조직의 전반적인 상태, 기존의 보형물 형태 등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해 안전성을 높여 체계적인 수술을 진행되어야 한다.

자가진피 코수술·코재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대표원장이 직접 집도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치유성형외과 이주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