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천 뉴욕플란트치과의원 스펜서 리 원장)
(사진=제천 뉴욕플란트치과의원 스펜서 리 원장)

치아 건강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필요하다. 그런데 노화, 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일부 치아가 상실했을 경우 수많은 불편함이 발생한다. 특히나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채 일상을 생활하는 경우 상실된 치아로 인해 저작과 발음 기능을 저하 하며, 치열이 흐트러지는 등 기능적,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전악 임플란트를 고려해야 한다. 전악 임플란트는 본인 치아가 하나도 남지 않은 상태를 회복하는 난이도가 가장 높은 임플란트 수술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연치아는 위아래 14개씩 모두 28개가 존재하는 가운데, 전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다양한 이유로 모두 상실한 경우 본래의 치아처럼 회복을 위해 16~20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큰 범위의 수술이다.

전악 임플란트는 무치악 환자들에게 기존의 틀니 대신에 내 것 같은 자연스러운 치아를 치료한다. 틀니에 비해 우수한 지지력을 자랑하며, 우수한 구강 내 유지력 등 여러 가지 장점이 많기 때문에 특히나 노년층 환자들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잇몸을 절개하지 않거나 최소침습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뿐더러, 회복기간도 짧은 편이기에 수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며 당뇨를 가지고 있는 노년층들에게도 적합한 술식이 될 수 있다.

전악 임플란트 및 무절개 임플란트는 숙련된 치과 의사의 과학적이고 섬세한 기술력이 중요 포인트이기 때문에 다수의 임상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과 함께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을 받아야 한다.

임플란트를 오래 쓰기 위해서는 정확한 수술은 기본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 개선과 전문가의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자연치아는 치주인대등 세균에대한 방어막들이 있지만, 임플란트는 방어막들이 없어서 구강위생에 특별히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는 사후관리 시스템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도움말 : 제천 뉴욕플란트치과의원 스펜서 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