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원격 강의 병행…12개교 120명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도 진행
에듀테크, 신학기 학생지도, 문화예술교육 등 수업‧학생이해‧직무 역량 강화

광주교육연수원 (사진=광주시교육청)
광주교육연수원 (사진=광주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교육연수원이 겨울방학을 맞아 교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고 교육과정 운영 시기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직무연수 37개 과정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광주교육연수원은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강의실 방역, 연수생 소규모 운영, 실내외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직무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다.

일부 과정의 경우 출석‧원격강의를 병행한다. 특히 감염위험, 시간‧거리 제한 등의 이유로 연수원 출석이 어려운 교원들을 위해 12교 120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를 기획해 기존 직무연수의 틀을 벗어난 연수혁신을 시도했다.

광주교육연수원은 교직원에게 유익한 직무연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연수 주제를 선정하고,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연수시간‧대상‧장소‧운영방법 등을 다양화했다.

먼저 원격수업 일상화로 교직원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능력 신장을 위해 ▲교사 원격수업을 고민하다(1~3기) ▲배움 중심 학생참여수업(초‧중등 1~2기) 등의 직무연수가 운영된다.

또 신학기를 맞아 학생‧학부모 상담 및 소통‧협력의 학교문화 조성 역량 강화를 위해 ▲상담 및 생활교육 직무연수(초‧중등 각 1기) ▲혁신학교 컨설턴트 과정 ▲혁신학고 리더과정(1~2기) ▲혁신학교 심화과정(1기) ▲선생님을 위한 생생 사법마당(1기) 등이 운영된다.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고 급변하는 미래직업세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역량강화(1기) ▲일반고 전입교사 진로진학 역량강화(1~3기) 등의 직무연수가 운영된다.

각 역할에 따른 교직실무 및 행정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도 마련됐다. ▲보직교사 역량강화(초‧중‧고 1~3기) ▲신규교사 임용예정자 연수(초‧중등 각 1기) ▲신규 교(원)감 전문성 강화(1기) ▲교육공무직원 노무관리 및 임금이해 과정(1기) ▲사립학교 회계‧계약실무 향상 과정(1기) 등이 운영된다.

총 37개 과정의 직무연수는 각 과정별로 담당자가 세부계획을 수립해 공문으로 학교에 안내하고 해당 기간에 신청을 받아 진행될 예정이다.

양숙자 광주교육연수원장은 “어려운 시기에 교직원이 안전하게 ‘의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연수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길을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의 연수를 기획하고 운영해 교직원의 역량을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