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립학교 연대해 반대투쟁 나설 것"

<2009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서울사립중등교장협의회(이하 서울사립교장회)가 학교에 대한 서울시교육청의 친일인명사전 강매에 강력히 반발하고 니섰다. 시교육청이 학교 측의 구매의사를 묻지 않고 일괄적으로 예산 반영을 한 데 이어 시의회가 구매거부의사를 밝힌 학교에 출석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서울사립교장회는 전국사립학교와 연대를 통해 저지 및 반대 투쟁에 나설 각오다.

4일 서울사립교장회는 ‘친일인명사전 구매 거부 학교장들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학교를 더 이상 이념 논란의 장으로 만들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사립교장회는 사전의 구입과 이용을 전적으로 "학교의 자율 재량에 맡겨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울시의회가 사전 구매를 거부한 학교장들을 의회 상임위에 출석시켜 조사토록 하고, 일부에선 징계까지 거론하는 일이 생기고 있다”며 “이는 학교 내부의 정당한 절차와 규정에 따라 행한 일을 정치적으로 억압하는 일” 이라며 반발했다.

또한 “학교장의 학교운영권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의사결정권을 침해하는 엄중한 행위”라며 “학내 교직사회의 교권을 침탈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조형래 사립교장회 회장은 “서울시교육청이 아직도 목적사업 운운하며 사전 구매가 단위학교의 의무사항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깊은 상실감을 느낀다”며 “이제라도 개별 학교들의 재량권에 맡겨 자율적으로 구입 여부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사립교장회는 서울시교육청이 이들의 요구사항을 끝내 외면할 경우 “전국사립학교와 연대해 강력 저지 및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며 날선 반응을 보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친일인명사전’ 구입을 위해 지난 2월초 학교당 30만원씩 총 1억7490만원의 구입 예산을 학교에 내려보내 결과를 보고토록 했다.

이어 시의회는 서울디지텍고등학교를 시작으로 서울 중·고 13개교가 친일인명사전 구매를 거부하자 이 학교 교장들을 의회에 출석시켜 이유를 묻겠다고 했다.

의회 출석 대상학교는 서울디지텍고, 중동고, 영락중, 동성고, 영훈고, 등촌중, 염광중, 서울미술고, 한양대부속고, 강현중, 증산중, 창천중, 문화고 등 13개교다.

의회의 이러한 통보에 서울디지텍고, 중동고, 영락중, 동성고, 영훈고 등 5개교만이 출석을 거부하며 인명사전 구입에 적극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며, 나머지 8개교는 구입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친일인명사전 구매예산은 2014년 12월 시의회를 통과했으나 시교육청은 학부모 및 보수단체 등의 반발과 조희연 교육감 재판 등으로 예산집행이 미루다가 지난 해 11월 사업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사립교장회는 서울시내 사립 중·고교 702개 중 312개 교장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