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국중길 기자] 

도 교육청은 교사들이 학생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작년부터 현장 의견을 수렴해 대상 사무를 정했다.

주요 대상 사무는 ▲ 학교 회계업무 ▲ 강사 등 인력채용 ▲ 배움터지킴이 채용 및 관리 ▲ 교과서 주문 및 정산 ▲ 학교방송실 운영 사무 전체 ▲ 미세먼지 ▲ 학교운영위원회 사무 전체 ▲ 초등돌봄 및 방과후학교 사무 전체 ▲ 유아학비 ▲ 수업 및 시험시간표 작성 ▲ 학생증 발급 등이다.

또 권역별로 4∼5개 학교씩 네트워크를 구축해 협업 시스템을 만들고, 이 중 중심학교를 거점형 학교로 운영한다.

시범학교에는 ▲ 일반직 공무원(교육행정직) 교당 2명 증원(거점형 3명 증원) ▲ 학교 운영비 교당 약 2천만원 지원 ▲ 업무 수행 역량 강화 연수 등이 제공되며, 시범학교 운영 기간 학교 종합감사가 유예된다.

이밖에 도 교육청은 시범학교 운영 지원단을 꾸려 불필요한 행정업무 경감 작업을 돕는다.

아울러 도 교육청은 '행정실 업무가 이미 포화 상태'라는 공무원 노조 등의 의견을 반영해 올 상반기 중으로 행정실 업무 구조를 분석하는 연구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공모에 참여를 원하는 학교는 구성원의 동의(전체 교직원 중 70% 이상·행정실 직원의 80% 이상)를 얻은 뒤 공모 신청서와 시범사업 운영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 교육청은 시범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및 성과분석을 통해 사업 효과성이 검증될 경우 학교 업무 재구조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