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진보교육감의 후속정책 마련 및 강제 ‘우려’

학교 교사들이 수행평가 확대 방침에 대해 다시 한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특히 이들은 교육감들에 의해 이러한 방침이 강제적으로 시행될 경우, 학교 현장에 혼란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직무대행 박찬수)는 교육부가 단행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훈령 개정이 학교현장의 준비와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시행되는 만큼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초중학교는 과목 특성 및 수업 활동과 연계해 필요한 경우에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고등학교는 현행 제도를 유지하되, 전문교과 실기과목과 보통교과의 체육 및 예술 교과(군) 중 실기 위주로 평가하는 경우에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훈령 개정을 4일 발표했다.

교총은 “다행히 학교 현장 의견을 반영해 수능 등 대입을 앞둔 고교는 현행제도를 유지토록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며 “그러나 학기 중 수행 평가 확대 방안에 대해 현장 교원들의 우려가 크다는 점과 부작용·어려움을 고려할 때 1학기에 당장 확대 시행에는 무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교총은 “상당수의 진보교육감들이 시험을 없애거나 줄이는 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교육부의 이번 훈령 개정을 근거로 시·도교육청에서 수행평가 반영 비율을 확대하는 후속 정책을 마련할 가능성이 크다”며 “교육감이 강제하지 말고 학교현실을 감안해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히려 학생, 학부모의 수행평가 부담은 물론 교사의 공정한 평가 기준 마련 및 민원제기 부담 증가 우려를 고려해 초중학교 수행평가 확대도 학교현장의 우려(학생․학부모의 민원, 이중적 학습부담)와 지원 사항(객관적 기준 마련, 수업 전념 환경 조성, 장학 지원)을 보완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교총이 지난 달 9일부터 16일까지 전국 초중고 교원 9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중등교원 61%(고교 교원 66.3%)가 ▲공정한 기준 마련의 어려움 ▲학생·학부모 문제 제기 우려 ▲수능체제(상대평가방식·지필고사) 하에서 학교평가만 바뀜에 따른 이중적 학습 부담 등을 이유로 수행평가 확대에 대해 반대한다는 응답을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