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새 학기부터는 ‘학내 학생 3% 신규 확진 또는 15% 격리’ 전까지는 정상등교가 이뤄진다.

7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미크론의 특성과 정부의 방역체계 전환 기조를 반영해 전면 정비한 2022학년도 1학기 유·초·중등·특수학교·대학의 방역·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학사운영 유형은 크게 ▲정상교육활동 ▲전체 등교 및 교과-비교과활동 제한 ▲밀집도 조정을 통한 일부 등교·일부 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 등 4가지로 나눠, 지역과 학교에서 등교방식을 정하도록 했다.

등교 유형 기준은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또는 ‘학내 재학생 등교중지(확진+격리) 비율 15%’를 핵심 지표로 해 각 지역과 학교가 상황에 맞춰 자율적으로 방침을 정할 수 있다.

4개의 학사운영 가운데 2, 3번째 유형은 등교가 가능하면 등교·원격 혼합수업을 하고, 등교가 불가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체수업을 제공할 때 수업 장면을 실시간 송출하는 등 쌍방향 참여 방식을 확대한다.

교육부는 전면 원격수업은 전환을 신중히 검토하도록 하고, 가급적 대면수업을 유지하도록 권고했다.

전파율과 확산 속도가 높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 방역도 자율성을 강화한다.

개학을 전후로 오는 14일부터 3월 11일까지 한 달간은 집중방역주간으로 운영 학교 방역을 위해 총 2241억 원의 교육 예산을 투입한다.

학교 자체 조사로 밀접접촉자를 검사·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학생·교직원의 20% 수준으로 확보, 유치원·초등학교에는 추가로 10%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각 시도교육청에 이동이 가능한 현장 신속PCR 검사실을 설치해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에 대해서는 검사결과를 1∼2시간 내에 받을 수 있도록 방문 검사를 하고 지난해 도입했던 이동검체팀도 운영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데다 매일 등교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생에 대해서는 선제검사도 검토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같이 정한 이유에 대해 "교육부의 정상등교 원칙은 유지된다"며 "오미크론 특성 상 단기간 확진자 또는 격리자가 급증할 수 있어 학교 현장 중심의 판단을 강화해 운영하겠다"고 취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