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EduinNews) = 국중길 기자]

부산교육청이 7일 코로나19에 따른 신학기 학교방역을 강화하고 학교 교육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2022년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추진실적과 현장 의견 등을 반영해 예산 2829억원으로 3개 영역, 9개 과제, 78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3개 영역은 교육결손 회복, 맞춤형 지원, 교육여건 개선이며 9개 과제는 결손진단, 학습결손 회복, 몸·마음 회복, 유아, 직업계고, 취약계층, 과밀학급 해소, 교육지원, 미래교육의로의 혁신이다.

부산교육청은 학습결손 회복에 191억원을 투입한다. 두드림학교를 중학교 전체 170개교로 확대하고 THE(Together Hope Education)배움 프로젝트는 팀당 연간 20시간에서 30시간으로 늘린다. AI(인공지능) 활용 학습프로그램을 수학교과에서 영어교과로 확대·운영한다.

학생의 코로나19로 인한 우울, 불안 등 진단을 하고 위(Wee)센터 및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상담도 한다. 치료가 필요한 학생을 위해 치료비, 방문 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취약계층인 저소득층 학생에게 학습교재비와 EBS콘텐츠 이용료 등을 지원하는 학습특별지원사업을 올해 한시적으로 실시하고 지역교육복지안전망 사업을 5개 교육지원청으로 확대한다.

직업계고 학생의 취업준비금 지원, 학업중단 위기 학생 발굴 지원, 대안교육기관 지원도 늘리기로 했다.

예산 2229억원을 교육여건개선 영역에 투입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와 과밀학급 해소에 나서며 감염병 유행 시에도 운영 가능한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AI 및 메타버스 기반 융합교육을 확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