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EduinNews) = 최연화 기자]

울산교육청은 5월부터 학교 일상회복 방안에 따라 등교 전 신속항원검사 도구를 활용한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중단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시교육청은 3월 개학 이후 학교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하면서 학생과 교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 도구를 제공해 선제적으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5월부터는 이동형 유전자증폭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거점형 유전자증폭 검사소도 운영하지 않는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해 학생과 교직원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자 이동형 유전자증폭 검사와 함께 거점형 유전자증폭 검사소를 운영해왔다.

실내 마스크는 기존 보건용 마스크 KF80 이상 착용 권고에서 비말차단용 마스크 등도 허용된다. 기존 접촉자 자체 조사는 학교 자율관리로 전환하고 진단검사는 1회 권장된다.

다만 교실 입실 전과 점심 식사 전 발열검사, 교실 창문 개방 등 환기, 급식실 칸막이 설치, 일시적 관찰실 운영, 방역 인력 배치, 1일 1회 이상 일상 소독 등의 방역 지침은 유지된다.

아울러 5월 2일부터 방역당국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따라 학급 단위 체육수업 때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23일부터는 체험학습과 수학여행 때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추가 해제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됐지만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쓰기 때문에 교실 내 환기 등 기본 방역체계는 그대로 유지된다"며 "일상 속 감염을 차단하고자 학생들에게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계속해서 안내하고 재유행 등에 대비한 방역 체계를 계속해서 보완하고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