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소아청소년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막을 골든타임’

‘지금이 소아청소년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막을 골든타임’

-- 광양 중진초등학교 맞춤형 대비 -- 

광양중진초교(교장 임미현)는 소아청소년 비만율 증가로 소아당뇨 등 학생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자 신속한 맞춤형 개별 건강관리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3년새 소아당뇨 학생이 늘어나자 교내 건강증진부 구성 및 의료기관과 연계한 개별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맞춤형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학생 개별 건강상담 및 혈당측정, 학부모 및 교직원의 주기적 교육, 식사 및 운동일기 작성, 균형 영양식 제공, 사제동행 운동 프로그램과 함께 데이터 공유를 통한 체계적 관리로 학생 건강관리에 온 힘을 쏟고 있다.

광양중진초가 3년째 운영중인 비탈길(비만 탈출 길잡이) 프로젝트는 건강교육과정 속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나, 비만과 당뇨병이 불가분의 관계로 두 질병 간에 많은 문제의식이 공유되는 만큼 고도비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개별(심화) 프로그램도 병행하는 이유이다.

광양중진초는 2023학년도에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및 전라남도교육청과 연계하여 건강증진 통합교육을 지속할 예정으로 신체활동 감소, 정신건강 악화로 인한 폭식문제 등 개인 초점이 아닌 생활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장 임미현은 소아당뇨와 비만이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비만 자체를 질병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소아당뇨는 가족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고, 장기간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개입이 중요하고 소아청소년기가 그 마지막 기회다라며 심각한 저출산 상황에서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을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에듀인뉴스(EduinNews) = 인터넷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