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혁신학교로 지정받은 가재울초, 위례별초 등 2곳의 개교식을 28일과 29일에 진행한다.

가재울초는 가재울뉴타운 형성으로 개교한 55학급(특수1학급)에 달하는 큰 규모의 학교로 개설하면서 ‘서울형혁신학교’로 지정받았다. 1학년이 14학급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큰 도시형 대규모 혁신학교이다.

가재울초에서는 ▲학교운영 혁신을 위한 ‘학급, 학년운영 재량권’ 도입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활동중심 블록수업’과 ‘4학기제’ 운영 ▲지역과의 협력을 위한 ‘방과후마을학교’ 운영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학생자율동아리’ 운영 ▲학부모회의 내실화를 위한 ‘학부모 동아리’ 등 다양한 혁신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위례별초는 위례신도시 형성으로 개교한 31학급(특수 1학급)의 신설학교로 신도시 입주민 등 지역사회의 요구에 의해 혁신학교로 지정된 ‘서울형혁신학교’이다.

위례별초에서는 학생·교사·학부모 모두가 주인되는 행복한 자람터가 되도록 학교상을 세우고, ▲학교운영 혁신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공동체문화 활성화 등의 3대 혁신과제를 정해 추진해가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가재울초 및 위례별초는 마을과 함께 혁신학교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학교 공동체 모두가 주인이 되어 행복한 자람이 일어날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