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영역 9개 중점과제 제시

교육부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공교육을 보완화고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을 2일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자유학기제 본격화와 교실 수업의 혁신, 학생 동아리 활성화, 돌봄교실 정착 등 학교 현장의 변화와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해 4대 영역 9개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 질 높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학교가 학생 수요에 맞는 질 높은 프로그램으로 편성돼 운영된다.

학생들의 흥미·적성에 따라 정규수업 외 자발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동아리와 연계한 “동아리 연계형 프로그램” 개설이 가능해져 학생들의 소질‧적성과 진로 개발에 초점을 맞추도록 운영된다.

또한 창의‧융합 선도학교(50개교) 및 SW 선도학교(900개교)를 중심으로 정규수업과 연계한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그 결과를 일반학교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비 사교육비가 증가한 예술·체육 분야에서는 생활체육, 예술강좌 등에 돌봄 기능을 포함하는 시간연장형(1일 2~3시간) 프로그램을 3~4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해 사교육비 감소 효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완화

교육부는 올해 신규로 농어촌, 저소득층, 다문화 밀집지역에 방과후학교 강사 1,000명을 지원해 취약계층의 교육 지원에 앞장 설 계획이다. 지원되는 강사는 올해 신규 지원 되는 강사이며 신규 강사를 위해 150억 원 가량의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농산어촌 학교에서 ICT 기기를 활용하여 온라인 콘텐츠 및 원격교육방식의 방과후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기부 자원 확보를 통해 온라인상 강사 매칭 기능도 개선할 예정이다.

■ 초등 돌봄교실 강화

교육부는 돌봄교실을 지난해 24만 명에서 2020년까지 26만 명으로 약 2만 명을 확대 수용하고 돌봄연계형 예체능 프로그램 모델을 발굴·확산할 계획이다.

올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을 통해 돌봄교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맞벌이 학부모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스템 이용은 2017학년도부터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학교 돌봄과 지역아동센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지역돌봄기관과 연계하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요에 맞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돌봄협의회가 구성된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간 지역돌봄협의회 운영 내실화를 적극 독려하고, 올 상반기에 ‘지역돌봄 컨설팅 안내서’를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 방과후학교 현장 지원 강화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전국 140개)와 시·도교육청의 역할을 강화해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적용시켜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도교육청 평가에 방과후학교 참여율 외에 학생‧학부모 서비스 만족도를 반영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에 대한 책무성을 제고해 교육의 질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난해 평가지표는 참여율만을 평가에 반영했으나 올해부터는 참여율과 함께 만족도까지 평가에 반영해 프로그램에 대한 책무성과 교육수요자의 만족을 함께 충족시킬 계획이다.

교육부는 향후 현장 교원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박람회에서 우수 사례를 확산하는 등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적극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방과후학교에 대한 국가 및 지자체의 책무와 역할 등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공교육을 보완할 계획이다”며 “교육이 학부모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