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9개교, 소형 12개교 등 총 21개교 선정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 PRogram for Industrial needs - Matched Education) 사업(이하 프라임 사업) 선정 결과로 총 21개교 전체 입학정원 4만8805명 가운에 약11%에 해당되는 5351명의 인원 조정이 2017학년도 입학정원부터 반영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프라임 사업의 선정 결과를 3일 발표했다. 프라임 사업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미래 사회 수요를 반영해 정원조정 등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학생들의 전공 능력과 함께 진로 역량을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 프라임 사업 최종 선정 대학, 자료제공= 교육부 >

선정 결과 총 21개교 가운데 대형 유형은 수도권 3개교와 비수도권 6개교 등 9개교, 소형 유형은 권역별 균형있는 선정을 통해 사립대 10개교와 국립대 2개교 등 12개교가 선정됐다.

대형 유형의 경우 최고 300억 원까지 지원 받는 1개교를 포함해 9개교를 선정하려 했으나 연간 150억 원 내외 총 3년간 지원 대학 9개교로 선정했다. 300억 원을 지원 받을 규모의 사업 추진 계획을 가진 대학과 300억 원을 신청한 대학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형 유형의 경우 연간 50억 원 내외 총 3년간 지원 12개교로 선정했다.

교육부는 올해(예산 2012억 원)부터 3년간 대학의 자발적인 양적‧질적 구조개혁을 지원하며, 재정지원 종료 후 5년간 사후 성과관리를 진행해 구조개혁 노력이 대학의 체질 개선으로 뿌리내리도록 할 방침이다.

선정된 21개교 가운데 건국대는 자연과학분야 126명, 공학분야 395명 등 총 521명 인원 조정으로 전체 조정인원 5351명의 약 10%를 차치해 정원 이동 규모가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임 사업 선정 대학 정원조정 규모, 자료제공= 교육부>

선정 대학 정원조정 규모 분석결과 대형 유형 선정 대학은 평균 378명, 소형 유형 선정 대학은 평균 162명이 각각 조정된다.

한편 감소와 증가 분야를 살펴보면 인문사회 분야가 크게 감소한 반면 공학분야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호 성균관대(교육학과) 교수는 "주요 대학은 빠져있어서 전체적인 공대 특성화가 어찌 연결될지 고민해봐야 한다. 중장기적으로 공대와 취업이 중요하다면 일정 부분 정원 조정은 받아들일 수도 있으나 단순히 인문사회분야만 크게 감소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며 공학계열 중심인 프라임 사업과 선정 결과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양 교수는 "대학의 기본 취지와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먼저 이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학 중심의 학과와 인원 조정으로 인해 프라임 사업은 여전히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선정 대학은 대학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중점 분야 육성을 통해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며, 사회의 변화와 산업 수요를 반영해 교육과정 개편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총 8년간(예산 지원 3년, 성과관리 추가 5년) 성과목표 달성도 등을 매년 점검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 운영에 있어 예산남용, 운영부실 등의 경우가 적발될 시 사업 중단, 지원금 환수, 타 재정지원사업 참여 제한 등의 제제를 취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 관계자는 “프라임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각 대학들이 구성원과 충분하게 소통을 하고 학생 중심으로 대학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했다는 점을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사회 변화에 대응해 구조개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컨설팅 등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