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은 12일, 통·폐합 위기에 몰려 있는 학생수 200명 이하의 서울 시내 ‘작은 학교’를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로 다시 태어나도록 만드는 ‘서울형 작은 학교’ 를 오는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작은 학교’ 는 우선 8개교를 대상으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복지 지원 등을 통해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려 학생수 감소 등으로 작은 학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다.

추진 대상교는 학생 수 200명 이하 학교 중 학교 위치와 역사적 상징성, 중장기 학생 배치 계획 등을 감안하여 용암초, 재동초 등 8개교를 오는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우선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이 사업에 대한 교사, 학부모, 학생, 시민의 반응과 평가를 바탕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해 교원(교장, 교사) 초빙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해 전문상담사를 배치하며, 맞춤형 돌봄 지원 강화를 위해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원스톱 에듀케어 지원시스템’을 확대하여 실시한다.

원거리 학생의 통학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스쿨버스 운영,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 및 컨설팅 지원, 노후된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친환경·생태 공간 등 맞춤형 시설 지원 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