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의 길을 묻다

<조정래 작가 학부모 특강>

충남도교육청은 지난 17일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천안, 아산지역 학부모와 교직원 1150명을 대상으로 조정래 작가 초청 학부모 특강 ‘참교육의 길을 묻다’를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함께해요! 행복한 학교’ 학부모연수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특강에서는 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 ‘풀꽃도 꽃이다’를 중심으로 한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학부모와 교직원이 함께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하여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정래 작가는 전국 680만 초·중·고 학생들이 오로지 대학이라는 한 길만 바라보며 달리는 현실을 진단하고 성적보다는 인간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는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제안했다. 조정래 작가는 “연간 40조가 넘는 사교육 시장의 병폐는 정부, 사회, 교육계, 학부모가 공동 책임을 지고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강의를 들은 학부모들은 “다년간 자료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학교와 사교육 현장을 치열하게 취재한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며 “이러한 연수 기회가 자주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특강을 계기로 학부모와 교직원이 현재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공감하는 좋은 시간이 됐다”며 “학생들마다 지닌 제 빛깔과 향기를 발하며 살 수 있도록 교육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조정래 작가 학부모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