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총장 선출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강원대학교에 차기 총장을 직선제로 선출해 교육부에 임용을 요청한다면 이를 거부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의 이같은 입장은 총장 직선제를 요구하고 있는 강원대 비상대책위원회의 입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대학구조개혁 평가의 여파 등으로 총장 사퇴를 촉발한 강원대 위기가 장기화될 우려가 나온다.

교육부가 강원대에 이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은 지난 6일 밝힌 국립대 총장임용후보자 무순위 추천 방안, 오는 12월 초 내놓을 방침인 `총장선출제도의 보완점을 포함한 개선안'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교육부는 강원대 전체교수회 임시회 의결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의 설치 근거에 대해서도 강원대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교육부는 전체교수회가 심의 권한만 있을 뿐 의결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점을 근거로 비상대책위원회를 대학의 공식 기구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강원대와 교육부의 입장차가 다르자 대학 내에서 지역대학 구조개혁평가 하위등급을 받으며 시작된 강원대의 위기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차기 총장 선출부터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대의 경우 총장을 직선제를 통해 선출해도 교육부 방침에 배치돼 임용되지 않는 사태가 초래될 수도 있다.

현재 총장 선출방식을 두고 교육부와 일부 대학 간의 입장차가 여전해 강원대, 부산대 등을 비롯한 일부 대학에서 내홍을 겪고 있다.

교육부는 총장 직선제의 폐단이 많다며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과 연계해 직선제 폐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일각에선 총장 선출 방식과 관련해 교육부가 대학에 관여하는 것은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