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현상으로 인해 눈에 띄게 악화되는 신체부위 중 한 곳은 치아를 들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와 잇몸은 약해지고, 때문에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거나 아예 치아전체를 상실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치과 임플란트 시술로 모든 치아를 수복하기엔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고 시술의 두려움도 갖게 된다.

때문에 저렴한 비용의 일반 틀니를 이용하곤 하는데 틀니도 치아의 대체역할로 가능하지만 불편함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최근에는 기존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임플란트 지지틀니, 즉 임플란트 틀니가 보편화되며 적절한 대응책이 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2~6개 수준의 최소량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그에 맞는 전용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전체 임플란트에 소요되는 가격부담이나 시술의 부담을 대폭 낮추면서도 일반 틀니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술이다. 전체 임플란트와 흡사한 기능과 심미성을 갖췄기 때문에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데다, 일반 틀니에 비해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일반 틀니의 경우 잇몸으로 틀니의 기능을 버텨야 하고, 이로 인해 장기간 사용 시 잇몸 뼈 흡수현상도 발생된다. 이로써 틀니를 새로 재작하기에 어려운 상황까지 진행되기도 한다.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 틀니보다 더욱 뛰어난 고정력과 저작력으로 음식을 섭취할 때도 일반틀니에 비해 편안하게 섭취를 할 수 있어 틀니를 고려하고 있다면 서둘러 임플란트 틀니로 적용하길 권하고 있다. 잇몸에 무리가 현저히 적게 가기 때문에 구강질환의 발생확률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일반 틀니를 착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많이 개선한 것이 임플란트 틀니이므로 그간 틀니로 인해 고생하던 환자라면 전체 임플란트의 가격 부담도 덜 수 있으므로 치과상담을 권한다.

도움말 : 대구임플란트 치과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대구임플란트 치과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대구임플란트 치과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