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사용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한 입장 발표

(사진=kbs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내년 3월 전국 고교에 배포될 8종의 한국사 교과서가 또 다시 논란이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전근대사 비중은 줄어들고 근현대사 비중이 늘어나는 등 편향성 문제가 도마에 오른 것.

이에 전국 사립 초중고 1642개를 운영하는 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법인협의회는 17일 고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재정비하고, 균형 잡힌 내용의 역사 교과서를 발간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법인협의회는 이날 ‘좌편향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한 사학의 입장 자료를 통해 "최근 검정을 통과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이나 경제 발전을 이룬 산업화 과정 등은 축소하고, 민주화 과정은 지나치게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술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는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 사실을 균형감 있게 기술하여야 한다"며 "잘못된 역사 기술로 대한민국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법인협의회는 '천안함 폭침 사건'을 제대로 기술하지 않은 점, '천안함 침몰' 또는 '천안함 사건' 등 도발 주체를 명시하지 않은 점 등을 문제 삼았다. 2종만 북한의 도발을 뜻하는 '피격'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것. 

또 모든 교과서가 '38선 이남에서 수립된 유일 합법 정부'라고 서술했고, 6종의 교과서는 대한민국 건국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격하하면서 북한에 대해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표현하고 있다. 북한 정권에 대한 부정적 표현은 모두 사라져 버렸다고도 지적했다. 

이 밖에도 '한강의 기적' 등 대한민국 경제 발전상을 서술한 분량은 8종 교과서 모두 합쳐 33페이지에 불과한 반면, 4·19혁명과 5·18, 6월 항쟁 등 민주화 운동은 126페이지에 걸쳐 서술했으며 '촛불 시위'와 '4·27 남북 정상회담' 등 현 정부와 관련된 주요 사건들도 상세하게 다뤄 균형감을 잃었다고 밝혔다.

이어 "편향성 논란이 제기된 8종의 교과서를 내년 1학기부터 일선 고교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정부가 나서 빠른 시일 내에 집필기준을 재정비하고, 균형 잡힌 내용의 역사 교과서를 발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교육부는 전날 설명자료를 통해 "교과서 검정심사위원은 절차를 통해 구성됐으며, 교과서 제재와 내용은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기준으로 전문성 있는 집필진이 기술했다"며 "교과서 내용이 좌편향적이라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교과서 검정심사위원은 역사학계 및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자격 기준 충족 여부 심사 등을 통해 선정하며, 전문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해 검정역사교과서 개발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