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법인협의회(회장 최현규)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1박2일 동안 제주시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에서 ‘사학 경영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사학의 자율성을 촉구했다.

이날 세미나는 최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류길재 북한대학원 교수(전 통일부 장관)와 김재춘 전 교육부 차관, 백승현 경희대 교수의 강연과 발제로 진행됐다.

또한 둘째 날에는 제철웅 한양대 교수(학교운영의 현안과 해결 방안)와 이명웅 변호사(사학 규제에 대한 법적 대처방안)가 주제발표를 하고, 사학운영의 현안 과제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최 회장은 인사말에서 “사학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선도해 왔고, 몇 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역할과 책임이 여전히 막중하다”면서 “변화를 요구받는 상황에 직면해 사학의 본질적 가치와 역할을 심각하게 고민할 때”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한국교육의 돌파구를 교육의 자율화, 다양화에서 찾는데 공감한다면 사학이 그러한 교육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해 사학다운 사학을 만들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회 일각에서 사학 규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교법인의 고유권한은 축소하는 반면 재정 부담은 늘리는 시도가 연이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규제 목적의 조례 제정, 표적 감사, 신규교사 채용 교육청 위탁 강제 등 사회 일부의 압박으로 사학이 어려워지는 실정”이라며 “그 기저에 사학에 대한 편견과 불신이 있다는 사실이 더 심각한 문제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사학 구성원들이 자긍심과 자율성을 갖고 교육활동에 매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우리 모두 역량을 집중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