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플랜B' 협의 중...난이도 조절은 없어

박백범 차관 
박백범 차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유행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며 오는 12월3일로 예정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시행과 관련한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 브리핑에서 "플랜 B에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과 협의하고 있고 중대본에서 결정이 내려지면 그때 가서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3의 경우 수능 시험일 1주일전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며 "확진자 발생 예방 차원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수능의 난도 조절 가능성은 일축했다

박 차관은 “수능 난도 조정 가능성 등을 미리 밝힐 경우 수험생 간 유불리가 생길 수 있다”며 “난이도를 낮춘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재학생한테 유리하다고 볼 수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은 박백범 교육부 차관, 설세훈 대학학술정책관(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수능 당일 마스크 쓰기, 환기 등 자세한 지침은 9월 말, 10월초 마련


▲코로나19가 10월, 11월 다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우려된다는 말이 있다. 수능 계획이 바뀔 수도 있나.

10월, 11월 제2차 팬데믹 유행이 있을 수 있다. 지역별 확진자 발생현황이라든지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를 테면 소위 얘기하는 '플랜 B'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의하고 있다. 중대본에서 결정이 내려지면 여러 상황을 고려해 변경할 수 있다.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를 구분하는 날짜 기준은 언제까지로 잡을 계획인가.

확진자하고 자가격리자는 시험 전일까지 발생한다면 또는 당일에 확인이 된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 조치(병원 및 생활치료시설, 별도 시험장 응시)를 취할 수 있다. 시험 직전까지 확인된다면 별도 조치 취할 수 있다.

▲수능 전후 학교 감염 확산을 예방할 관리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수능시험 치르기 4일 전이나 일주일 전에 고교 3학년의 경우 원격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을 권장할 예정이다. 혹시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자가격리로 전환되는 경우도 생길 수도 있으므로 고3의 경우 수능일 3일 전에서 일주일 전까지 학교 자체적으로 자가격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다.

▲확진자·자가격리자 수험생에 대한 감독은 어떻게 하나.

수능에 있어 확진자는 병원이나 생활치료하는 장소에서 보게 된다. 감독은 저희 교육당국에서 나가 방호복 입고 감독할 예정이다.

▲대학별 고사를 권역별로 실시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A대학에 응시를 해야 되는데 사는 곳이 경상남도라면 그 지역에 장소를 마련할 것이다. 권역별로 장소를 마련할 것이고 자가용이나 부득이한 경우 구급차를 활용해 시험을 보도록 하겠다. 대학별 고사 관리감독은 그 대학 직원이 파견을 나와 할 예정이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수능 시험날 쉬는 시간에만 벗게 되는 것인가.

(설세훈) 9월 말, 10월 초에 수능과 관련된 방역지침을 더 세부적으로 마련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마스크, 환기 등 디테일한 부분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요구했던 수능 난이도 조절은 어떻게 할 예정인가.

난이도 조절은 똑같이 대답할 수밖에 없다. 6월과 9월 모의평가를 치르고 난 다음에 여러 가지 출제의 방향을 잡을 것이다. 난이도 조절을 지금 미리 어떻게 한다고 함으로써 수험생 간 유불리가 생길 수도 있다. 난이도를 낮춘다고 해서 그게 재학생에 유리하다고 볼 수 없다는 생각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생각은 변함이 없다.

시험실 수용인원을 28명에서 24명으로 낮춘다고 했는데 소극적인 대처가 아닌지.

24명으로 시험실 응시인원을 줄이면 전국적으로 시험실도 17% 늘어나고 감독자도 17%에 방역관리자까지 늘어난다. 더 줄이면 좋겠지만 관리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더 줄일 수 없다.

▲시험실당 응시인원을 24명으로 낮춘 것은 어떤 기준으로 한 것인지.

(설세훈) 학생들에게 가장 편안한 응시 환경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 권역에 따라 인구밀도가 굉장히 높은 곳은 24명 이하로 하면 다른 지역으로 (응시하러) 갈 수도 있다. 그런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방역관리를 최선으로 하면서도 학생들에게 최적의 응시 환경을 제공하는 측면을 고려했을 때 24명으로 시·도교육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과 협의해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