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여기에 스마트폰 전용 삼각대를 세우고, 휴대폰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오즈모 포켓과 모자 미니미는 실외 현장 촬영에 너무 좋죠. 그리고 이렇게 설정값을 변경하면 PIP 화면이라고 유튜브 방송에서 보셨죠? 컴퓨터 게임 화면과 방송하는 내 모습이 동시에 송출되는 거죠.”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유튜브 크리에이터 실습실, 유튜브 방송 준비에 필요한 여러 장비 활용과 컴퓨터 셋팅을 직접 해보면서 1인 크리에이터 방송을 실습한다. 이곳은 동영상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영상 실습을 위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실습실, 유튜브(Youtube) X 트위치(Twitch) 스트리밍 랩>을 만들어 학원 교육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 

이제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인터넷 서핑을 통해 자료를 모으는 시대는 지났다. 동영상만 봐도 궁금증이 해결되고 응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 수 있다. 5분도 되지 않는 영상 몇 편만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맛볼 수 있는 편리함은 이제 일상생활이 되었다.

숏폼, 라이브 커머스 등 뜨는 시장, 지금 영상편집 전문가가 필요하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톡딜라이브’ 등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며 쇼핑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인기다. 비대면 시대에 맞게 동영상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백화점, 홈쇼핑, 대기업 등이 대거 참여해 새로운 인터넷 쇼핑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쇼 호스트가 일방적으로 제품을 홍보했던 것과 달리 소비자가 원하는 궁금증을 소통하면서 해결해준다.

단순히 매출만 올리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와 공감대, 친근감 형성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는 1인 크리에이터와 제품 및 기업 브랜드 역시 인지도가 높아지게 된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짧은 시간에 소비되는 영상 콘텐트인 숏폼(Short-form) 콘텐트를 제작할 수 있는 영상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자사 제품의 장점을 최대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크리에이터와 함께 기획하고 편집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트를 구축하는 것이다.

동영상 마케팅 전성시대

카카오 쇼핑 채널을 구독하는 구독자는 1000만 명에 달하는데 상품기획자, 개발자, 인플루언서, 라이브 영상 촬영 및 편집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별도의 전담팀을 만들어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영상 콘텐트가 차곡차곡 쌓이면 다시보기 서비스가 가능하고, 이를 짧게 편집한 동영상 광고 역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홈페이지와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소비자와 공감하는 핵심만 모아서 보여주는 짧은 광고가 인기다. 재미를 유발하는 영상만 짧게 ‘컷 편집할 줄 아는 센스’를 갖췄다면 내가 만든 동영상이 어떤 광고를 통해 어느 정도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두면 매우 유용하다. 기획자, 마케터 등과 업무 대화가 편해지고,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영상 스타일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일상을 그대로 전달하는 영상, 프리미어·애프터이펙트 효과 활용하면 재미도 두 배 

예능, 교육 등 방송 프로그램이나 동영상을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자막이다. 영상에 자막이나 말풍선 같은 효과 없이 영상만 본다고 생각해보자. 내용이 뭔지, 어떤 흐름인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자막이나 그래픽 CG 효과는 영상에서 필수요소다. 이런 효과를 통해 방송에서 캐릭터, 삼각관계, 연예관계, 라이벌 경쟁구도 등이 정확하게 틀이 잡힌다. 스토리가 있는 일상 그대로 방송하는 영상이 진정성에서 많은 공감을 받는다. 여기에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귀여운, 잔인한, 살벌한 등의 감정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자막과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효과를 넣어 더욱 완성도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3D맥스(Max), 마야(Maya)까지 알아 둔다면 3D만화 애니메이션 같은 입체감과 게임 캐릭터 영상도 만들 수 있다.

취업준비생도 직장인도 배워 두는 영상편집, 시작은 국비교육으로

취업준비생은 취업 경쟁력을 갖추고, 직장인은 업무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영상편집을 배우는 추세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 진출 및 투잡도 가능하고, 취미로도 방송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경험은 일상생활에 활력이 되기도 한다. 

영상편집을 배우려면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가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이란, 업무 경쟁력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이 많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영상편집 분야 전문학원으로서 취업준비생을 위한 모션그래픽 포트폴리오 제작과 1인 미디어 유튜브 영상편집을 통해 유튜버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취업준비생, 직장인 국비지원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동영상 마케팅에 필요한 노하우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으로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영상콘텐츠 제작 ▷광고영상편집디자인 ▷영상편집 모션그래픽(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유튜브 영상편집) 수강이 가능하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종로 등 전국 16개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전문 학원까지 운영 중이다.

쇼핑몰, 방송국, 광고대행사, 홈쇼핑 등 취업 폭이 넓고 마케터, 상품기획자 등 업무 활용이 다양한 영상편집. 모든 산업 전반에 동영상 활용도가 높은 지금 가벼운 소재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