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본피부과 내부 모습
목동 본피부과 내부 모습

서울 오목교에 거주중인 K씨(35세·여성)는 거의 하루 종일 필수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피부 트러블 고민이다. 평소 피부 트러블이 없던 사람도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겪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대표적인 피부 트러블은 여드름이다. 여드름이란 모낭에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지 분비 증가, 여드름 균의 증식, 염증 반응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마스크를 오랜 시간 착용할 경우 땀과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지만 제때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피부에 그대로 쌓이게 되고, 습기로 인해 여드름 균이 증식하지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드름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보통 가벼운 증상의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마스크로 인해 생긴 여드름은 해당 부위에 또다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기 십상이다. 따라서 조기 치료로 빠르게 여드름을 제거하여 증상 악화나 흉터 발생을 막아야 한다.

여드름은 형태와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하다. 마스크 속 땀과 습기로 인해 올라온 여드름뿐 아니라 칙칙하고 거칠어진 피부가 고민이라면 스킨 스케일링을 통해 가벼운 박피로 피부결을 정리하고 재생 레이저를 통해 여드름을 치료하면 효과적이다.

여드름이 생기고 모공 속 쌓여가는 노폐물 때문에 걱정이라면 미라클 필링, 아쿠아 필링 등으로 피부 속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해 줘야 한다. 가벼운 여드름의 경우 필링만으로도 제거가 가능하지만, 이미 증상이 악화된 여드름이라면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대표 레이저 시술은 아큐어 레이저다. 아큐어 레이저는 오로지 여드름을 위한 레이저로, 피지선 및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 여드름을 제거하고 재발률을 낮춰준다. 피지샘에 직접 작용하는 파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피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여 회복이 빠르다.

피부 트러블의 경우 한 가지 트러블만 발생하기보다는 복합적인 트러블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피부에 나타난 다양한 트러블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합한 시술을 병행하여 적용할 수 있는 경험 많은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도움말 : 목동 본피부과 안용섭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