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의 원격교육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방안’ 정책자료집 발표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이 7일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시작을 알리고 있다.(사진=국회의사정보시스템 캡처)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이 7일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시작을 알리고 있다.(사진=국회의사정보시스템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코로나19 시대의 원격교육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주제로 정책자료집을 발표했다. 

유기홍 위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전면적으로 도입된 원격수업이 미래 교육을 앞당기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있지만, 정작 원격수업을 운영하는 교사는 학생의 출결 확인에 애를 먹고 있다”며 “원격수업의 장기화로 인한 교육격차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정책자료집 발간 배경을 설명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지난 7월 29일부터 8월1일까지 4일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원격교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교사의 약 79%가 학생 간 학습격차가 커졌다고 응답하였다. 

그 원인으로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차이(46.92%), ▲학부모의 학습보조 여부(13.86%), ▲교사와 학생 간 피드백의 한계(11.26%) 등이 지적되었다. 

정책자료집을 통해 유기홍 위원장은 다음과 같은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기초학력보장을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이음 프로젝트’를, 광주시교육청은 ‘대학생 보조강사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국가적 수준의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 학생의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처방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민간의 우수한 교육 서비스가 학교 현장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역별로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경비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 전문 상담사 등 지원 인력을 확대해야 한다. 취약계층에게 지역사회의 시설,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유기홍 위원장은 “SNS 빅데이터 분석 결과, 원격수업 환경에서 학생의 사회・환경적 요인(부모 소득, 결손 및 다문화가정 여부, 사교육 여부 등)이 교육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나타났다”며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이 사교육 의존으로 이어져 사교육이 교육격차를 유발하는 원인인 동시에 결과가 되는 악순환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