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7월 국내 커피 수입량이 지난해보다 약 5.3% 증가해 역대 동일 기간 처음으로 9만t을 넘겼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추세라면 작년에 처음으로 15만t을 넘은 커피 수입량 기록을 올해 가뿐히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19에도 여전히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계속되는 가운데, 이와 함께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커피 사랑만큼이나 커피와 관련된 진로도 다양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는 이들이 많아진 까닭이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에서 통용되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과 해외에서 공신력을 인정받은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목적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자격증을 선택해 취득할 수 있으며, ‘퍼스트바리스타학원’에서는 수강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기 위해 국내 및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과정 모두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에서 개설하고 있는 자격증 과정에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1급, 2급 △로스팅 자격증 1급, 2급 △EUCA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바리스타 스킬, 라떼아트 디자인, 로스팅 커피 사이언스, 센서리 커핑&테이스팅, 브루잉 크래프트, 큐-그레이더 양성) △SCA 바리스타 자격증(바리스타 스킬 Foundation, 바리스타 스킬 Intermediate) △IBS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 등이 있다. 

취미나 국내 카페 취업, 창업을 희망한다면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해외 취업이나 창업, 어학연수를 희망하거나 좀 더 전문적인 바리스타 스킬을 갖추고 싶다면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적합하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은 각각의 자격증에 맞는 커리큘럼을 구성해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커피시장 트렌드에 맞춰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과정들을 중심으로 교육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 자격증 기준에 맞춰 커피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며, 검증된 전문강사가 직접 실기 시험 순서별로 시연을 선보여 이를 토대로 수강생이 직접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은 1:1 맞춤 실습으로 밀착 교육이 이뤄지며, 이때 커피 레시피와 바리스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실전에 대비해 회차별 수강생 실습 작품은 강사에게 제출해 수정 및 보완점을 체크하며, 부족한 부분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실전에 완벽하게 대비한다.

이외에도 퍼스트바리스타학원에서는 ▲바리스타 마스터 패키지 ▲바리스타 강사양성 패키지 ▲워킹홀리데이 바리스타 마스터 ▲디플로마 학위(베이킹, EUCA, SCA) ▲커피심화과정(센서리, 브루잉, 바리스타, 로스팅, 라떼아트) ▲카페 창업 교육(메뉴반, 컨설팅) ▲베이킹 클래스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과 문의 사항은 홈페이지와 각 지점(강남, 종로, 홍대, 노원, 성남 모란, 김포, 일산, 수원, 광주, 부산, 세종 등)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