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 ‘지구환경’‧11월 7일 ‘군축과 평화’ 주제 토론…온‧오프라인 병행
유엔(UN) 공보부 마헤르 나세르(Maher Nasser)국장 환영사

유엔 창립 75주년 기념 ‘SDGs 아카데믹 포럼’ 안내 포스터 (사진=미래희망기구)
유엔 창립 75주년 기념 ‘SDGs 아카데믹 포럼’ 안내 포스터 (사진=미래희망기구)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유엔 출판부에 의해 제안된 국내 최초 SDG 북클럽 코리아가 UN의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포럼 및 강연을 개최한다.

오는 10월 31일과 11월 7일 양일간 개최되는 포럼은 (사)미래희망기구와 SDG 북클럽 코리아가 환경과 군축을 주제로 ’SDGs 아카데믹 포럼 및 강연 2020’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유엔 창립 75주년을 맞이해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알리는 것을 목표로 국내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이끄는 포럼이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0월 31일 개최되는 ‘SDGs 아카데믹 포럼 2020 지구환경’은 급변하는 기후에 대해 ‘국경을 넘어선 세계적 도전과제’라는 의제로 학생 패널의 발제와 주제 토의가 진행된다.

이날 ▲유엔 공보부 마헤르 나세르(Maher Nasser)국장이 환영사를 하고 ▲최현아 고려대 환경생태공학 이학박사가 좌장 ▲조창범 유엔한국협회 부회장이 총평을 맡았다.

패널로는 ▲박나은(청담고 2) ▲우민지(청심국제고 2) ▲박채린(외대부고 2) ▲김준석(채드윅국제학교 11) ▲한수민(한국외국인학교 10) 5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11월 7일 개최되는 ‘SDGs 아카데믹 강연 2020 군축과 평화’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학생들의 군축 관련 교육 영상자료를 시청하고 ▲김원수 前 유엔 사무차장 및 군축고위 대표가 ‘SDG Goal 16, 평화’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진행은 대원외고 3학년 여인열 학생이 맡았다.

세션은 각각 영어와 한국어로 진행되며, 유엔의 2030 지속가능발전 아젠다에 관심을 가지는 전 세계 각국의 학생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참여 인원을 최소화해 진행되며,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으로 관심 있는 학생들의 온라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현장 참여는 SDG 북클럽 코리아 회원만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UN SDG 북클럽 코리아의 활동 및 UN 창립 75주년 기념 ‘SDG Academic Forum 2020’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SDG Book Club Korea 또는 (사)미래희망기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