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스앤유(SNU)안과 정의상 원장)
(사진=에스앤유(SNU)안과 정의상 원장)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1세대 라섹, 2세대 라식을 넘어선 3세대 최신 솔루션이다. 기존 라식, 라섹의 장점을 결합하고 단점을 보완해 수술의 완성도와 환자의 만족도, 안전성을 높인 진보된 시력교정술로 알려져 있다.

스마일라식과 라식, 라섹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술방법과 부작용·후유증 발생 가능성이다. 라식, 라섹은 각막 절편 생성을 위해 각막 표면을 약 20㎜ 절개하므로 안구건조증 같은 부작용 및 후유증이 뒤따를 수 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수술 시 절편을 만들 필요가 없어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열지 않고 실질 부위만 교정량(2㎜ 미만) 만큼 미세하게 분리한 후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각막이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을 단축해 부작용과 후유증을 최소화한다.

최근에는 이 같은 스마일라식의 장점이 널리 회자되면서 해당 수술에 관해 문의하는 국군 장병들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훈련이 일상다반사인데다가 야외 활동이 많아 안경을 착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격 훈련이라도 있는 날에는 툭 튀어나온 안경이 소총에 닿아 조준과 격발을 할 때 여간 성가신 게 아니라는 하소연이 끊이질 않는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수술 시 기존 라식, 라섹과 달리 각막을 크게 절개하지 않으므로 환자가 수술이 끝난 뒤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이 점 역시 휴가가 제한적인 군인들이 스마일라식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수술 특성상 외부 충격에 강하기 때문에 신체 활동이 많아 외부 충격의 염려가 큰 군인, 운동선수, 경찰, 소방관 등에게 적합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보다 편리한 활동을 위해 스마일라식을 계획한다면 해당 수술을 개발한 독일 칼자이스(CARL ZEISS) 본사가 철저한 기준에 따라 수술 집도 가능 여부 등을 평가하고 전문성을 인증하는 ‘스마일라식 닥터 인증’을 받은 의료인이 소속된 안과를 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아울러 개인마다 시력 저하의 원인이 다르고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의 수술적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를 통해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안과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더 높은 수술 만족도를 위해 첨단 의료기기를 구비한 곳인지 살펴보는 것도 스마일라식 안과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에스앤유(SNU)안과 정의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