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디엠성형외과 유원민 원장
압구정 디엠성형외과 유원민 원장

날씨가 쌀쌀하고 습도가 낮아지는 겨울철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피부고민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람의 피부는 온도 및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건조하고 추운 날씨일수록 피지 분비가 적어지고 외부의 자극에 예민하게 자극을 받기 때문에 주름 및 각종 피부 문제 쉽게 발생하고 또 눈에 띄게 된다.

특히 노화가 눈에 띄기 시작하는 연령대에서는 환절기를 거치면서 더 처지고 주름이 깊어진 피부를 되돌리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다방면으로 모색하게 된다. 실리프팅, 레이저시술 등 피부노화를 다루기 위한 항노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어주기에는 역부족이다.

안면거상술은 탄력을 잃고 처진 피부에 직접 작용하여 근본적인 노화의 원인을 제거해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실리프팅, 레이저시술 등을 통해 만족스러운 피부 탄력 개선을 경험하지 못 한 이들이나 깊은 주름, 전반적인 안면 피부의 처짐이 눈에 띄는 이들이 주로 선택한다.

피부의 표면만을 다루는 방식보다 깊은 SMAS층(피부하근막층)을 직접 절제 및 끌어 당겨 고정해 주기 때문에 안면거상효과는 얼굴 전체에 걸친 탄력 증강 및 V라인과 같이 갸름한 얼굴선을 도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피부의 깊은 층을 직접적으로 절제, 고정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 사전에 반드시 부작용 및 유의해야 할 부분들을 눈 여겨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거상술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얼굴 상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름의 깊이는 물론 안면 조직간 위치, 깊이 등이 사람마다 다르며 이에 따라 절제하거나 당겨 고정해 주어야 하는 피부가 다르기에 반드시 맞춤형 계획을 세워 수술해야 한다. 또한 얼굴 전체에 걸친 부분들을 집도하는 일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고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에게 의뢰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 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안면거상효과는 반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족스러운 피부 탄력 개선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면 의료진의 실력과 노하우, 환자를 위한 맞춤형 계획을 제공하는지, 수술 환경은 위생적이며 환자중심적인지 꼭 따져보아야 한다.

도움말 : 압구정 디엠성형외과 유원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