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춘혜재활병원 모습
명지춘혜재활병원 모습

[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치료는 병, 상처 따위를 잘 다스려 낫게 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어떤 질병을 완화하기 위해 계획된 체계적 과정 및 활동을 통틀어 치료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다. 환자의 병, 상처 등을 치유하고 정상적인 사회 일원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자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질병 치료 목표가 병증을 완화, 개선하는데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재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근골격계, 신경계의 정상화를 도모하는 것 역시 치료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올바른 재활 치료 계획이 중요한 존재로 부각되기 마련이다.

재활 치료란 신체장애, 운동장애를 겪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성취하기 위해 시행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단순 근골격계 질환부터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소아마비 등 다양한 치료 질병을 포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재활 치료 개념은 기존의 치료 중심의 의학과 조금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존 치료 중심 의학이 약물, 수술 등을 중점 시행하는데 반해 재활 치료는 신체 기능을 회복, 유지시키기 위한 물리적·심리적 자극을 총칭한다.

특히 치료 프로그램이 아직 종료되지 않은 환자가 재활 치료 대상자 중 하나로 포함되는 만큼 추가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도면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다.

명지춘혜재활병원이 지난 9월 두드림센터를 신규 오픈한 가운데 정형계 및 신경계 재활 치료 프로그램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수준 높은 재활 치료 프로그램에 갈증을 느낀 지역 주민들에게 단비와도 같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재활 치료 프로그램은 체외충격파 쇄석술, 도수치료가 메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정형외과 분야뿐 아니라 신경계 모두 치료받을 수 있는 특수물리치료실, 통증재활치료, 도수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수치료는 숙련된 기술을 지닌 전문 치료사가 직접 손으로 병변을 케어하는 수기 치료법이다. 환자 개개인의 체형을 분석한 다음 통증 원인 부위를 직접 손으로 회복시켜 통증 감소 및 재발 방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포인트다.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의 하나로 해부학, 생리학 지식을 바탕삼아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 통증 원인을 바로잡는 치료법인 만큼 치료사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신경계, 정형계 물리치료를 모두 진행할 수 있는 특수물리치료실로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한 베테랑 물리치료사가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적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강점이다. 또 최신식 시설과 베테랑 치료사들을 배치하여 수준 높은 재활 치료 솔루션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영등포 명지춘혜재활병원 관계자는 "급성 외상으로 약해진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하려 할 때 재활 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특징인데 연부조직 경직 증상 및 제한된 관절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 치료사가 직접 교정 치료에 나서는 것이 핵심"이라며 "또 근육 움직임과 통증을 관장하는 신경계의 재활 치료 역시 중요한 만큼 치료사 경력 및 숙련도, 협진 여부 등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