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사진=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인천에 거주하는 K씨는 임플란트틀니를 알아보고 있다. 할아버지에게 선물해드리기 위함인데, 고령이신 K씨의 할아버지는 풍치와 노화로 인해 치아를 대부분 상실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틀니를 생각했지만 틀니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았다.

여러 정보를 습득해본 결과 틀니는 불규칙한 탈락이나 이물감, 통증 등의 단점이 많았고 유지 비용도 경제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에 K씨는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를 선택했다.

과거 무치악 노인들의 대안은 틀니였지만 요즘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임플란트가 보급되고 대중화되면서 가격도 몇 배나 줄어들었고, 이를 이용한 틀니는 자연치아와 비슷할 정도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자랑한다.

All-on-4 임플란트틀니 (올온포 임플란트틀니)시술법은 비용, 통증 등의 환자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 여러 임플란트틀니 시술법들이 있지만, 그 중 최소침습, 최소절개, 최소통증, 등 환자의 부담과 비용을 최소화로 덜어낸 시술법이다.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대부분 뼈 이식 없이 시술이 가능하며 비용적인 절약 및 통증 완화를 크게 할 수 있다. 특히나 이는 노년층에게 희소식이다. 잇몸이 약해져 뼈이식이 불가능해 임플란트틀니를 시술 받지 못하고, 틀니를 착용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뼈 이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최소침습, 최소절개로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치료기간이 최단시간으로 짧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뼈 이식 후 임플란트를 심는 데까지 대략 10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나 이 시술은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 브리지도 환자의 턱 구조에 맞춰 세심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브리지를 끼운 날부터 음식을 씹어 먹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틀니 시술은 굉장히 크고 어려운 시술로 알고있지만, 올온포는 이러한 과정과 비용, 부담을 최소화했다. 올온포와 같은 임플란트틀니 시술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치열, 구강구조, 턱뼈의 모양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인의 구강구조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식립점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가장 중요하다. 사전에 꼼꼼한 조사를 통해 정확한 의료진과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