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접종자 차별" vs "방역 위한 당연한 처사" 의견 팽팽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장도영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과 함께 곳곳에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정책이 확대되자 '미접종자 차별'이라는 목소리와 '방역을 위해 당연한 처사'라는 의견이 부딪히고 있다.

최근 취업 시장에서도 채용 조건으로 백신접종 완료를 요구하는 곳이 늘고 있다.

국내 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를 보면 '코로나 백신 접종 필수', '백신 접종 완료자만 지원', '백신 접종자 우대' 등을 조건으로 내건 채용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정부는 목욕탕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 일부 고위험 시설에만 접종 완료자와 진단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만 출입을 허용하는 방역패스를 도입했으나, 필수 업종이 아닌데도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경우가 흔하게 눈에 띄었다.

백신 미접종으로 취업에 불이익을 받았다는 경험담도 나왔다.

최근 취업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입사 예정이었는데 백신주사를 맞지 않았다고 입사가 취소됐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또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최근 입사했다는 한 누리꾼이 "건강 문제 때문에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는데 회사에서 매일 불러 면담한다"며 "조직 생활을 하면 맞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다"고 토로하는 글을 적기도 했다.

대학생 박모(24)씨는 "식당 아르바이트생 등 많은 사람과 접촉하는 서비스업 종사자에게 방역패스를 요구하는 건 당연하다"며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손해를 막으려면 기업이나 고용주가 접종 완료자 직원을 두는 편이 안전하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대면수업이 확대되는 대학가에서도 방역패스를 두고 학생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대학교 졸업을 앞둔 이모(25)씨는 "기저질환 등으로 어쩔 수 없이 백신을 맞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면 백신을 맞지 않는 건 방역 무임승차"라며 "방역패스에 협조하지 않는 사람은 나중에 코로나에 걸려도 자비 치료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세대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대학교 시설 이용이 제한된다는 교육부 발표 기사를 두고 "학교 시설은 등록금 내고 쓰는 건데 이걸 막는 건 선을 넘는 것"이라는 주장과 "백신을 맞으면 되지 않느냐"는 의견이 맞섰다.

실제로 숭실대는 대면 수업에 참석하려면 백신 2차 접종 완료 증명서를 제출하거나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판정서를 내도록 했다. PCR 검사를 하지 않으면 수업이 있는 건물 출입이 제한된다.

백신 접종을 꺼리던 학생들도 미접종 불이익을 우려해 접종을 고민하는 모습이다.

건국대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한 학생은 "확진자랑 수업이 겹쳐 능동 감시를 당하는 등 불이익이 점점 옥죄여 온다"고 토로했고, 한양대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어릴 때 뇌수술 경험이 있어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는데 헬스장도 못 간다고 하니 그냥 맞을까 싶다"는 글이 올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