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국중길 기자] 

충남교육청은 과밀학교 해소를 위해 교실을 확충해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는 대책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학급당 학생 수가 28명을 초과하는 과밀학교는 초등학교 65교(422교의 15%), 중학교 83교(186교의 45%), 고등학교 28교(117교의 24%)로 총 176교개로 2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공동주택 개발이 활발한 천안, 아산, 서산, 당진 지역에 과밀학교가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청은 학생 안전 강화와 교육여건 회복에 중점을 둔 과밀학교 해소 계획을 마련했으며,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과밀학교의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는 올해부터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신입생과 다문화 학생 비중이 높은 다문화 밀집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를 24명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를 동지역 기준 1명씩 감축하기 시작해 오는 2024년까지 28명으로 단계적으로 하향 조정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과밀학교 해소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학습권을 충분히 보호받으며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행·재정적 여건을 고려하여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단계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