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한국사 국정화에 관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사 국정화에 관한 긴급 브리핑을 갖고 다음달 5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견 수렴을 마치고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 고시’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음달 말부터는 교과서 개발에 착수한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경질론에 대한 질문에는 “최근에 우려하시고 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교육부와 장관에 대한 질책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무겁게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욱 (업무에) 매진하겠다”고 답했다.

황 부총리는 또 “이럴 때일수록 당과 정부가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고 격려하면서 올바른 교과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물러나지 않을 뜻을 밝혔다.

앞서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여당 내에서 황우여 부총리 경질설이 나오는 데 대해 “그런 주장이 나올 만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김태흠 의원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당의 입장에서 교육부의 앞으로 대응 방안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면서 “교육부가 첫 대응을 잘못했으니 장관을 경질해 갈아 치워야 한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이날 역사교과서 집필진 공개와 관련해서는 "대표집필진의 경우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적절한 시점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표집필진 이외의 명단 공개에 대해선 "국사편찬위원회와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며 확실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한국사 국정화에 관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있다.

황 부총리는 "35~36명 가량의 집필진을 모실 것"이라며 "5~6명의 대표적인 분들에 대해선 이름을 알려드리겠지만 나머지 분들의 이름 공개에 대해선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단 공개를 꺼리는 이유에 대해 "집필자 본인의 의사도 존중해야 하고 충실한 교과서를 쓰는데 명단 공개가 도움이 되느냐 등을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정배 국사편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위 전체회의에서 집필진이 원하지 않을 경우 명단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논란이 일었다.

황 부총리는 역사교과서 집필 과정에 대한 철저한 심의를 추진하겠다는 뜻과 함께 역사왜곡이나 친일미화 등 일각의 우려 가능성에 대해선 일축했다.

특히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추진하기 위해 9월말부터 비밀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선 "'역사교육지원팀' 업무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추가 지원받아 보강한 것"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황 부총리는 "기존의 역사지원팀 인원이 12명인데 실제 국정교과서 관련 업무추진 있어선 인력이 너무 적기 때문에 앞으로 닥칠 업무량을 대비해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며 "국정교과서 홍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이 팀이 꾸려졌다는 얘기는 지난 5일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역사교육지원팀 업무지원은 10월 8일 확인국감 대비와 구분고시 행정예고 발표 준비를 위해 10월 5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됐다"며 "행정예고기간이라 하더라도 추진 정책에 대한 장단점을 연구하고 정책 방향을 알리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