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우려" 성명 발표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강경한 어조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의지를 천명했으나 교수사회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서울대 교수 382명(명예교수 포함)은 대통령 시정연설 다음날인 28일 오전 11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기자회결을 열고 ‘다른 생각을 억누르는 나라에는 미래가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역사교육과 유용태 교수와 국사학과 허수 교수 등 서울대 교수 372명과 이태진ㆍ정옥자 전 국사편찬위원장을 비롯한 명예교수 10명이 이름을 올렸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 이후 대학 교수의 국정 교과서 반대 및 집필 거부 성명 중에서 가장 큰 규모다.

교수들은 “우리는 학자이자 교육자의 본분을 지키려는 충정에서 정부ㆍ여당이 이 백해무익한 결정을 철회하고 분열과 대립이 아닌 대화와 통합의 길을 택할 것을 간곡한 마음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국정화 강행의 본질은 교과서 서술 문제나 역사교육 문제가 아니라 집권측 일각의 정치적 고려가 앞선 무리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대로 국정화를 시행한다면 다양한 관점을 통해 깊은 성찰의 의미를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사교육은 의미를 잃게 된다”며 “학문과 교육이 정치의 희생양이 돼 헌법이 보장한 자율성ㆍ전문성ㆍ중립성을 침해당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27일에는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사 관련 교수들이 국정화 철회와 집필거부를 선언했다. 국책기관 관계자들이 개인적으로 정부정책을 반대한 사례는 간혹 있지만 집단반발은 이례적이다. 성명에는 한국사 관련 전공 교수 10명 중 8명(한국사학 전공 6명, 고문헌 관리학 전공 2명)이 동참했다. 이날 아주대 교수 148명도 공동 성명서를 내고 국정교과서 추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대학 50여곳의 대학교수·연구자 3400여명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선언에 서명했으며 전국 81개 대학 470여명의 역사관련 교수들은 집필 거부를 선언했다. 개별 교수뿐만 아니라 한국역사연구회(회원 650여명), 한국근현대사학회(회원 500여명), 전북사학회(회원 250여명) 등 역사 연구 단체도 집필거부에 동참했다.